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by a four-leaf clover 2023. 4. 17.
반응형

목차

     

     

    오늘은 역류성 후두염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역류성 식도염과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역류성 식도염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만큼 흔해진 질환으로 위산이나 음식물이 위에 머물러 있지 않고, 식도로 넘어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역류성 후두염도 역류성식도염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음식물과 위산이 식도를 넘어 후두까지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반응형

     

    역류성 후두염이란?

    역류성 후두염이란, 식도 점막보다 후두 점막이 약해 위 속의 음식이나 위산이 후두까지 역류하게 되면, 목의 불편함을 유발하여 자극과 염증을 일으키는 위식도역류질환(GERD)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인 역류질환과 달리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식도보다는 목구멍과 후두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후두염은 우리가 말하고 노래할 때 쓰는 성대의 염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염의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과도한 성대사용, 알코올 섭취, 간접흡연을 포함한 흡연, 만성 부비동염, 과도한 기침, 천식 흡입기와 같은 흡입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원인

    체내 식도에도 역류를 막는 곳이 있는데, 이 근육이 약해지면 음식물의 역류가 쉽게 일어납니다. 위장에 들어갔다 나온 음식물은 산이 강해져서 인두나 후두에 닿을 경우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역류성 후두염이 생기는 원인도 다양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1

     

    1. 비감염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은 알레르기, 흡연 또는 알코올 섭취와 같은 수많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성대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흡입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것도 역류성 후두염으로 이어질 수 있고, 고온이나 화학 물질에 의한 화상, 갑작스러운 응급 상황에서의 기관 삽관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상태는 위산 역류로 인해 발생하며 후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 감염성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바이러스 감염의 70%를 차지합니다. 다른 바이러스 주범은 아데노바이러스,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및 홍역 바이러스일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의 경우 연쇄상구균, 폐렴구균, 디프테리아 등도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면역이 억제된 사람의 경우 진균 감염도 나타날 수 있고, 대부분의 세균 감염은 바이러스 감염에 선행되며 이러한 경우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에 관한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1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1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2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3
    역류성 후두염 원인

     

    역류성 후두염 증상 알기

     

     

     

    ▶ 역류성 후두염 증상 1. 목소리 쉼

    지속적으로 쉰 목소리가 나거나 음성의 변화가 계속된다면 역류성 후두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후두가 위에서 나오는 산에 의해 자극을 받기 때문입니다. 목소리가 거칠거나, 약하거나, 허스키하게 들릴 수 있으며, 역류성 후두염이 회복된 후에도 완전히 회복되지 않을 수 있으니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2. 인후염

    계속해서 목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들면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두, 즉 목의 뒷부분이 위에서 나오는 산에 의해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인후염의 경우 따끔따끔하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3. 기침

    기침을 달고 살거나 밤이 되면 심해지는 기침은 역류성 후두염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목구멍을 자극해 기침 반사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러한 기침은 다른 증상이 가라앉은 후에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2

     

    ▶ 역류성 후두염 증상 4. 삼킴 곤란

    음식이나 액체가 목에 달라붙어 내려가지 않는 느낌은 역류성 후두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오는 산에 인두가 붓거나 자극을 받아 음식이나 액체를 삼키기 힘들 수 있게 됩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5. 콧물

    지속적인 콧물이나 과도한 점액 분비 또한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부비강을 자극해 후비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6. 속 쓰림

    역류성 후두염 증상 중에는 가슴이나 목의 타는 듯한 느낌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식도는 물론 목구멍으로 역류할 수 있기 때문에 타는 듯한 느낌과 함께 입안에서 신맛이나 쓴맛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7. 입 냄새

    입 냄새가 지나치게 계속 나거나 입에서 신맛이 나는 것도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입안에서 신맛이나 쓴맛을 유발해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에 관한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2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4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5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6
    역류성 후두염 증상 알기

     

    ▶ 역류성 후두염 증상 8. 가슴 통증

    가슴이 타거나 조이는 느낌이 드는 것도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가슴을 자극하여, 타거나 조이는 듯한 가슴 압박감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9. 천식 증상

    천식이 아닌 역류성 후두염 때문에 숨을 헐떡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기도를 자극해 천식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밤이나 신체 활동 중에 숨을 더 헐떡이거나 가쁜 숨을 몰아쉴 수 있습니다.

    ▶ 역류성 후두염 증상 10. 코골이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 또한 역류성 후두염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산이 목구멍을 자극해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은 밤이나 신체활동 중에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3

     

    역류성 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 차이

    역류성식도염은 신물이 올라오면서 가슴이 타들어 가는 쓰린 느낌의 가슴 통증이 발생하고, 역류성 후두염은 목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목 아래쪽에는 후두가 위치하고, 후두 아래에 식도가 위치합니다. 그리고 식도는 위와 연결되어 있는데, 식도와 위 사이에는 위산 역류를 방지하는 하부식도괄약근이라는 근육이 있어 위산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위산이 과하게 분비되거나, 역류를 막아주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합니다. 식도 점막은 산이나 알칼리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식도 점막이 반복해서 위산에 노출되면, 식도 점막에 염증이 생겨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역류한 위산이 식도 위에 위치한 후두까지 올라간다면, 후두에 염증이 생기고 후두가 붓는 역류성 후두염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역류성후두염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도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에 관한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3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7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8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09
    역류성 후두염과 역류성식도염 차이

     

    역류성 후두염 치료방법

     

     

    역류성 후두염의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생활 습관 변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눕는 것을 피하는 등 식단과 생활에 변화를 주는 것이 역류성 후두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고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취침 시 잠자리의 상체를 조금 높여줍니다. 단, 지나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몸에 꼭 끼는 옷을 착용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취침 전 3시간 내에는 음식물이나 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저녁에 술을 마시면 음식물이 밤부터 다음 날 아침까지 지속적으로 역류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이는 것이 도움 됩니다.
    • 술, 담배, 폭식을 삼가야 합니다.
    • 개인마다 위산 역류 증상을 발생시키는 식품이 다르므로 이전에 소화불량이나 신트림 증상이 나타난 음식을 기억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목을 건조하게 만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4

     

    2. 의약품

    탄산칼슘이나 수산화마그네슘과 같은 제산제는 위산을 중화시키고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프라졸이나 란소프라졸과 같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는 위에서 생성되는 산의 양을 줄일 수 있고, 라니티딘과 같은 히스타민 수용체 길항제는 위산 생성을 자극하는 물질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 외 H2 수용체 차단제나 위장관운동촉진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3. 수술 치료

    증상이 심각할 경우 고관절 탈장을 치료하거나 아래쪽 식도 괄약근을 강화하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에 관한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4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10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11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역류성 식도염 차이 포스팅 이미지 12
    역류성 후두염 치료방법

     

    4. 음성(목소리) 치료

    역류성 후두염은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빠지는 등 목소리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음성치료는 후두의 기능을 향상하고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언어치료

    역류성 후두염은 말을 더듬거나 말하기가 어려워지는 등 언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언어치료로 언어능력을 향상하고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및 치료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5

     

    오늘은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증상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평소 탄산음료, 오렌지 주스, 토마토 주스, 콜라, 커피 등의 음료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밀가루 음식, 기름진 음식, 초콜릿, 고구마도 위산 분비를 늘려 좋지 않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더 큰 병이 되기 전에 제대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에 가시 걸렸을 때에 관한 포스팅 바로가기 이미지 05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보기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및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과 치료방법 및 원인

    목차 역류성 식도염의 정의 역류성 식도염이란 강한 산성 위액이나 위에서 소화되는 도중의 음식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가 염증을 일으키고 가슴앓이와 가슴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생기는 질

    healthytheday.co.kr

    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진다면 '혹시'?

     

    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진다면 '혹시'?

    목차 1. 갑상선 암 목젖 아래쪽에 나비모양처럼 생긴 것이 바로 갑상선이라는 기관입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의 체온과 심장박동, 호흡과 위장의 운동까지 조절하는 컨트롤타워 같은 역할을 합니

    healthytheday.co.kr

    목디스크 치료방법과 좋은 운동 및 증상

     

    목디스크 치료방법과 좋은 운동 및 증상

    목차 오늘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 즉, 목디스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목구조는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사이에는 디스크라고 하는 추간판이 있습니다. 추간판은 안에 젤리 같

    healthytheday.co.k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