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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깻잎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by a four-leaf clover 2022. 7. 6.
 

목차

     

    깻잎

    깻잎은 대한민국에서는 쌈 하면 빠질 수 없을 정도로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향긋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깻잎은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지만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 사람만 섭취하는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깻잎은 쌈이나 깻잎찜, 깻잎 김치, 깻잎 장아찌 등 다양한 밑반찬으로도 활용되며 깻잎 특유의 향은 돼지고기나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내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깻잎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깻잎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깻잎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깻잎 효능

     

     

     

    ▶ 깻잎 효능 01 : 혈관 건강

    깻잎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관 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고혈압, 동맥 경화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깻잎 효능 02 : 암 예방

    깻잎은 천연 항암제라고 불릴 정도로 풍부한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 발생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며, 암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서 위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특히 위암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깻잎에 들어있는 식물 화합물인 「피톨」이라는 성분은 암세포만 골라 파괴하는 NK세포의 활성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톨」 성분이 암세포만을 공격하여 위암 세포를 97% 억제한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참고로 암 예방을 위해서는 깻잎을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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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깻잎 효능 03 : 골다공증 예방

    깻잎에는 「칼슘」 함량도 풍부합니다. 「칼슘」 성분은 뼈와 치아 형성과 신경, 근육의 기능 및 유지 등에 관여하여 뼈 건강은 물론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는 「칼슘」이 뼈에서 빠져나가는 것을 억제해주고, 뼈 발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칼슘과 뼈가 잘 결합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깻잎 효능 04 : 면역력 강화

    깻잎에는「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백혈구의 활성화를 돕고, 면역력을 좋게 해주는 「인터페론」 생성에 효과가 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루테올린」은 염증 완화 및 항알레르기 효능이 뛰어난 성분으로 재채기나 콧물, 기침 증세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깻잎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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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깻잎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 깻잎 효능 05 : 피부 건강

    깻잎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서 피부 미용에도 좋으며, 「루테올린」과 「로즈마린산」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멜라닌 색소의 침착을 억제해줘서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하고 맑은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 함유된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줘서 노화 방지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 깻잎 효능 06 : 눈 건강

    깻잎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는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시켜 눈의 피로 해소 및 시력 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깻잎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변환되어 눈 건강에 좋으며, 백내장, 안구 건조증 등 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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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깻잎 효능 07 : 장 건강 및 변비 예방

    깻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장 운동을 촉진시켜주며,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깻잎에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인 「페닐케톤」은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게 하고 고기나 생선의 비린 맛을 잡아줄 뿐만 아니라 방부제 역할을 까지 해줘서 회나 날 것을 먹을 때 깻잎을 같이 먹어주면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 깻잎 효능 08 : 빈혈 개선

    깻잎은 채소 중에서 「철분의 왕」이라고 불릴 만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양은 슈퍼푸드인 시금치보다 더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깻잎 30g을 먹으면 1일 철분 권장량을 모두 채울 수 있는 정도입니다. 「철분」은 혈액 생성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철분」 함량이 높으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철분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좋은 「엽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엽산이 부족하기 쉬운 임산부와 태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철분제를 따로 챙겨 먹기 번거로우시거나, 철분제로 인한 소화 불량, 변비 등이 걱정된다면 깻잎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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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깻잎 효능 09 : 기타 효능

    이밖에도 깻잎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깻잎에는 「가바」, 「로즈마린산」 등에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기억력 향상 및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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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깻잎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깻잎 하루 권장량 및 칼로리

    깻잎은 다른 채소에 비해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당 2.5mg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양은 하루에 깻잎 30g 만 먹어도 하루의 철분 권장량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또한 눈 건강에 좋은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루테인」의 1일 섭취량은 20mg으로, 깻잎 25장 정도의 양이라고 합니다. 철분과 눈 건강을 생각하며 드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깻잎의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생 깻잎은 41 kcal이며, 깻잎을 쪘을 때에는 30 kcal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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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깻잎 부작용

    깻잎은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지는 신장 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자의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깻잎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에 몸에 열이 많거나, 장이 약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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