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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오이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및 먹는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7. 12.

 

목차

     

    오이

    오이는 단백질이나 당질, 비타민과 같은 성분이 높지 않지만 수분 공급에 좋으며 시원하고 아삭한 식감과, 독특한 향으로 사랑받는 여름철 채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재배 시설의 발달로 겨울에도 즐길 수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오이는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 재배되어온 채소 중 하나이며, 현재에도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오이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이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오이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오이 효능

     

     

     

    ▶ 오이 효능 01 : 항암 효과

    오이에 함유된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한 연구에서 암세포 억제, 간세포에서의 해독작용 등의 긍정적인 생리활성물질로 밝혀졌으며, 세포 분열을 일으키는 분자를 억제해주고 차단해줘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이의 「리그난」 성분은 식물 에스트로겐 성분 중 하나로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리그난」 성분은 당뇨병과 암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 나타내며, 에스트로겐 관련된 암을 발생률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줘서 자궁암, 유방암, 난소암, 전립선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오이 효능 02 : 고혈압 예방

    오이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낮춰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예방에 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이에 「이소퀘르시트린[isoquercitrin]」 성분은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에 쌓인 염분 및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오이 만큼이나 우리 식단에 익숙한 애호박 효능에 관한 포스팅으로 이동 됩니다.

     

    ▶ 오이 효능 03 : 숙취 해소

    오이에는 「이소퀘르시트린[isoquercitrin]」성분과 비타민C의 주원료인 「아스코르브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몸속에 알코올 성분을 중화시켜주고 체외로 배출시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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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이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 오이 효능 04 : 뼈 건강

    오이에는 「칼슘」과 「각종 미네랄」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뼈를 튼튼하게 해 줘서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돕고 어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이에 「비타민K」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골절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 오이 효능 05 : 치매 예방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은 인지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줘서 뇌신경 감퇴를 예방하여 알츠하이머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이에 「피세틴」 성분은 노화로 인한 신경 질환이 뇌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해 알츠하이머 질환이 있는 환자의 인지 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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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이 효능 06 : 피부 미용

    오이에 함유된 「실리카」 성분은 피부에 수분 공급과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줘서 탄력 있는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이의 「비타민 C」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주고, 피부에 멜라닌 침착을 막아줘서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 오이 효능 07 : 장 건강 및 변비 개선

    오이에 함유된 「수분」과 「식이섬유」는 장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여 장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 변비 개선에 좋으며, 장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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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이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법

     

    ▶ 오이 효능 08 : 다이어트

    오이는 100g당 9kcal로 칼로리가 낮은 저열량 식품으로,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섭취 시 포만감을 높여주고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다이어트 및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 오이 효능 09 : 혈관 건강

    오이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이의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조절해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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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이 효능 10 : 피로 해소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피로 느끼게 만드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하여,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또한 오이에는 수분 함량이 96% 정도 이기 때문에 과도한 운동이나 신체 피로로 인한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되며, 다양한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어서 불안감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오이 효능 11 : 당뇨 관리

    오이는 혈당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한 실험 연구에 따르면 오이가 혈당을 낮춰주고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식물을 대상으로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오이가 혈당 수준을 효과적으로 줄여주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 오이 효능 12 : 부기 및 염증 완화

    오이에 함유된 「이소퀘르시트린[isoquercitrin] 」, 「플라보노이드」, 「칼륨」 등의 성분은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에 쌓인 독소 배출을 도와 부기 제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이에 함유된 「비타민 C」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몸 안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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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이 먹는 법

    오이는 껍질을 벗기지 않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의 껍질을 벗기고 먹게 되면 섬유질, 각종 미네랄, 특정 비타민 섭취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오이 껍질에는 몸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산화질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껍질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잔류 농약을 깨끗하게 제거 후 껍질채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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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이 부작용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차거나 속이 냉하신 분들이 드시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이는 당근과 같이 먹게 되면 비타민이 파괴된다고 하니 가급적 함께 드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오이와 땅콩을 함께 먹게 되면 체내에 땅콩 지방산이 응고될 수 있어서 땅콩과도 함께 드시지 않으시길 권합니다.

     

    또 오이에서 간혹 쓴맛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 쓴 맛은 「쿠쿠르비타신」 성분에 의해 나타나는 맛인데, 이 성분은 식물 특유의 스테로이드의 일종으로 암세포 억제와 해독 작용 등의 좋은 효능도 있지만 과다 섭취 시 식중독을 유발하는 물질이라고 하니 쓴 맛이 느껴지는 오이는 가급적 드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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