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기관지에 좋은 음식과 기관지에 나쁜 음식

by a four-leaf clover 2022. 2. 4.
반응형

감기의 원인과 예방

 

  • 공기가 건조하는 계절은 기관지 건강에 주의!

 

기온이 낮은 겨울 찬 바람과 실내의 히터 바람 때문에 건조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공기가 건조한 상태에서는 사람의 피부와 점막이 말라버려서 피부가 거칠어 지기 쉽고, 기관지의 상태가 나빠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겨울이 되면 건조함을 느끼고 목이 아프거나 기침이 나오며, 특히 아침에 일어난 직후 자주 건조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기관지의 건조에 의한 증상은 불쾌할 뿐만 아니라, 상태가 계속되면 감기 등의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기 쉬워져 버립니다. 목은 입에서 섭취한 외부 공기가 제일 먼저 닿게 되는 기관으로서 바이러스나 세균, 먼지, 꽃가루 등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이 체내에 들어가지 않도록 방어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목에 있는 점막이 바이러스 등을 잡아 체외로 쫓아내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기관지가 건조하여 점막의 수분이 없는 상태에서는 이 작용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증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감염된 감기 등의 바이러스에 의해 인후의 세포가 파괴되면 염증을 일으켜, 심각한 통증이나 붓기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건조함을 조심하고 기관지를 보호해야 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공기의 건조에 의한 기관지의 컨디션의 악화를 예방하는 수단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평상시에 가습기를 사용해 공기에 수분을 채워줄 수도 있고, 약을 사용해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한 가지 방법으로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좋은 식재료와 고통스러운 목의 통증과 기침을 개선할 수 있는 식재료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건강] 가장 흔한 "기관지염 증상"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관지염 기침이나 가래가 나오는 경우에 가능한 질병은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기관지염」입니다. 기관지염이란 기관지(기도)의 점막에 염증이 일어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dieter-lydia.tistory.com

 



기관지에 좋은 음식

  • 목에 건조함과 통증을 느끼고 기침 나올 때 추천 재료.

 

 

기관지에 좋은 음식

 

 

동양의학에서는 먹는 것으로 "폐"의 건조를 막아주는  식재료로 유명합니다. 덧붙여서 동양의학에서의 「폐」란, 호흡기 전반이나 피부 등 호흡에 관련되는 모든 기관을 말합니다.


에는 수분뿐만 아니라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기관지의 염증이나 기침을 진정시켜 가래를 쉽게 배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마른기침에 시달리는 분에게는 정기적으로 먹는 것을 추천하고 싶은 식재료입니다. 

다만 그 반면, 는 몸을 식히는 성질이 매우 강하고, 소르비톨은 너무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과식에는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사과는 배에 비해 위장에 대한 부담이 없고, 펙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소화를 돕고 장의 기능을 정돈하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설사를 할 때도 이 효과는 유효합니다.

 

이 처럼 사과와 배는 기관지 등의 호흡기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식재료입니다. 또, 사과에 함유된 사과산이나 구연산 등의 유기산이 항균·소독 작용을 가지기 때문에 기관지의 염증에도 효과적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사과를 드시면 입맛을 돌아오게 하는데에 좋습니다. 그리고 갈아서 드시게 되면 기관지가 아플 때에도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사과 껍질을 벗기고 섭취하면 펙틴 등의 영양소를 더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의 색소에는 β-카로틴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장에 흡수됨으로써 비타민 A로 바뀝니다. 비타민 A는 목이나 코 등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관지의 점막이 약해지는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감의 떫은 성분으로 알려진 탄닌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소염작용'과 혈관을 줄이는 '수렴작용'이 있어 기관지의 염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감에는 배와 같이 몸을 식히는 성질이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 말린 감은 몸을 식히는 성질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시고 드셔도 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점도가 있는 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보습해 주므로 기침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해 줍니다. 또, 글루콘산이라고 하는 유기산이 포함되어 있어 강한 살균 작용이 있습니다. 높은 당도에 의한 피로 해소 효과도 있으므로, 특히 감기 에로 인해 기관지가 약해졌을 때 섭취하면 좋은 재료입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민트가 기관지에 좋은 이유는 민트에 포함된 멘톨에 냉감 작용이나 소염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기관지가 아플 때 허브티 등으로 마시면 통증이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콤한 것을 즐기지 않는 분들에게도 민트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멘톨의 성분을 살리기에는 너무 뜨겁지 않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소염 효과가 있는 루테올린을 포함한, 국화 꽃차와 조합하여 드시면 기관지에 좋은 효과가 올라가게 됩니다.



 

[건강] '감기, 두통, 불면증'에 좋은 '허브'

허브란? 허브(herb)는 풀을 의미하는 라틴어 허바(herbar)가 어원으로, 향과 약초란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다 기원전 4세기경 그리스 의학자인 테오프라스토스가 식물을 교목, 관목, 초본 등으

dieter-lydia.tistory.com

 

 

 

기관지에 나쁜 음식

 

  • 위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소개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기관지에 좋지 않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우선 섭취하지 않는 편이 좋은 것으로는 '향신료'가 있습니다.

기관지에 나쁜 음식

 

기관지가 아프거나 기침이 나올 때는 고추나 겨자(고추냉이) 등을 요리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들은 기관지의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먹으면 자극을 주어 건조나 염증이 악화되어 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향신료 중에서 생강은 자주 기관지에 좋다고 여겨지고 기관지 치료에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강에는 징계 롤이라는 성분이 있고, 살균하거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 측면도 있지만 반대로 다른 향신료와 같이 좋지 않은 자극을 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기관지의 상태가 나쁜 때에는 가능한 한 자극을 주지 않게 해야 하므로, 향신료 이외에는 매실액이나 식초 등 신맛이 강한 것, 알코올, 탄산음료,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것은 피하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한 염분도 기관지를 자극해 버리므로, 간이 진한 것도 먹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오늘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과, 기관지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쌀쌀한 날씨에 기관지 관리 잘하셔서 감기 걸리시는 일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건강] 기침의 종류와 완화 방법

기침의 종류와 완화 방법 기침은 이물질을 밖으로 내는 정상적인 반응으로, 무조건 멈춰야만 좋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마른기침과 젖은 기침으로 분류되어 각각 사용하는 약이 다릅니다. 그

dieter-lydia.tistory.com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기관지에 좋은 음식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