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팥 영양소 및 팥 효능

by a four-leaf clover 2022. 2. 3.
반응형

 

 

양손 가득 팥을 쥐고 있는 모습
팥 효능

 


팥이란?

팥은 동북아시아에서는 꽤 오래전부터 재배된 곡물이라고 합니다. 가장 오래된 흔적은 7천 년 전이며, 반면 그 외의 지역에서는 비교적 늦게 알려진 곡물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고대 중국에서는 오랫동안 팥을 해독제로 사용했습니다. 팥이 가진 높은 영양가 덕분에 예부터 현재까지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팥의 용도는 약용뿐만이 아니라, 신비한 의미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붉은색을 특별한 색으로 여기는 중국에서는 예부터 팥을 마제·액막이로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예부터 색이 붉어서 도깨비와 같은 귀신이 싫어한다는 이유로 동지가 되면 팥죽을 뿌려 귀신을 내쫓는 풍습이 존재했으며, 붉은 팥고물이나 앙금이 든 떡을 제사상에 내놓으면 귀신을 쫓아낸다는 이유로 흰 고물을 쓴 떡을 올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현대에 이르러서도 팥을 사용한 빵이나 아이스크림 등이 다양하게 소비되며 국화빵이나 붕어빵 등 팥이 들어간 길거리 음식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팥을 가까이에서 찍은 모습
팥 효능

 

 

팥 영양소

높은 영양가를 가진 팥은 미용 · 건강 · 다이어트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된 팥 영양분】
・식이 섬유(우엉의 3배)
・비타민 B1
・비타민 B2
・폴리페놀(레드 와인의 1.5배, 콩류 중에서도 특히 함유량이 많다)
・사포닌
・아연
・칼륨(아보카도의 2배)
・철분
・칼슘(쌀이나 빵보다 많다)
・안토시아닌

또한, 팥은 단백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콩의 2/3의 양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풍부한 식이섬유나 강력한 폴리페놀 등 영양이 풍부한 재료입니다.

 

식품 성분 칼로리(kcal) 단백질(g) 지방(g) 탄수화물(g) 식이섬유(g) 설탕량(g)
팥(건조) 343 20.8 2 59.6 24.8 34.8
팥 (삶은) 146 8.6 0.8 25.6 8.7 16.9
삶은 팥 통조림 218 4.4 0.4 49.2 3.4 45.8
완두콩 244 5.6 0.6 54 5.7 48.3

 

삶은 팥의 당질량은 100g당 16.9g으로 백미의 절반 이하이지만, 설탕을 더해 팥앙금으로 만들면 단번에 당질량이 상승합니다. 팥앙금이 들어간 음식을 먹을 때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녹차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시판의 팥앙금은 설탕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많고 설탕 질량도 높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를 필요로 합니다.

 

 

 

투명 유리 그릇에 담긴 팥죽과 나무 숫가락에 담긴 팥 모습
팥 효능

 


팥 추천 상품

건강한밥상 국산 적두, 700g, 1개건강한밥상 국산 적두, 1kg, 1개낫띵베럴 드링킷 유기농 팥물, 100ml, 24개곡물가게궁 리얼팥물, 5g, 10개입[쿠팡 특가] [웨이크비] 골든 워터 리얼 팥차 30T, 단품더담은 국산 적두, 1kg, 1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대나무로 만든 그릇에 담긴 팥의 모습
팥 효능

 

팥 효능

팥이 가진 풍부한 영양소로부터 얻을 수 있는 건강 효능을 소개하겠습니다.

 

[팥 효능 1]  붓기 해소

  • 팥 껍질에 포함된 사포닌은 이뇨 작용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칼륨에도 체내의 여분의 수분으로 염분을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팥은 붓기를 해소함과 동시에 땀과 함께 흘러나오기 쉬운 칼륨을 보충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팥 효능 2]  피로 해소

  • 팥이 가진 풍부한 비타민 B군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만들어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비타민 B군의 작용이 체내의 피로 물질을 줄여 피로 해소를 빠르게 하고 몸을 가볍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팥 효능 3]  변비 해소

  • 팥에는 고구마의 5배, 사과의 13배나 되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 내 환경을 정돈해 주며, 변비를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되에 담긴 팥의 모습
팥 효능

 

 

 

[팥 효능 4]  생활 습관병의 예방

  • 팥에는 당뇨병이나 고혈압, 동맥경화 등 생활습관병에 효과적인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대장암・동맥 경화의 예방, 혈당치의 급상승을 방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사포닌:중성지방을 저하시킵니다.
    ・안토시아닌 : 혈액을 바삭바삭하게 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칼륨:혈압의 상승을 억제합니다.

 

[팥 효능 5]  피부 노화 방지

  • 팥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과 사포닌이 가지는 강한 항산화 작용에는 세포의 노화나 기미·주름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과 피부의 성장을 촉진하는 비타민 B2, 해독 효과로 장에서 깨끗하게 해주는 식이섬유도 포함되어있어 피부를 맑게 만들어 줍니다.

 

 

놋그릇에 담긴 팥 죽 모습
팥 효능

 

 

 

[팥 효능 6]  다이어트

  • 팥에 함유된 붓기 해소에 효과적인 사포닌·칼륨 성분은 탄수화물과 지질의 대사를 촉진시켜 날씬한 몸을 만들어 주고, 또 팥에는 비타민 B군과 변비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 등의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 단, 팥은 혈당 조절에 적합하지만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다이어트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팥은 혈당 수치가 오르기 어려운 저 GI값 식재료이므로 저인슐린 다이어트 등 혈당치를 조절하는 다이어트 방법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설탕과 함께 먹게 되면 GI 수치가 급 상승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팥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팥 효능 7] 빈혈 예방

  • 팥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과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팥을 섭취하면 체내의 산소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팥에는 엽산이 풍부해서 임산부 또는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나무 바구니에 팥이 가득 담긴 모습
팥 효능

 

 

 

 

오늘은 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접하기도 쉬운 팥 음식 드시면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