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가장 흔한 '전복 효능' 알고 계신가요?

by a four-leaf clover 2022. 2. 15.
반응형

전복 효능

 

전복은 훌륭한 장수 식품으로, '동방의 불로초', '바다의 산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로장수를 열망한 진시황이 숫총각으로 만3,000명을 모아 영생(永生) 식품을 구해 오라고 명했는데, 서복(徐福)이라는 사람이 봉래섬(제주도)까지 와서 전복을 캐어 진상했다는 얘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전복은 '조개류의 황제'로도 통합니다. 조개류 중에서 전복이 가장 귀하고 값이 비싸 이런 별명이 붙은 것입니다. 요즘은 양식을 통해 공급이 늘면서 가격이 많이 떨어졌지만 과거에는 아무나 먹기 힘든 음식이 었습니다.

 

전복 효능

 

한반도 연안에서는 가장 작은 전복인 오분자기를 비롯해 말 전복, 시볼트 전복, 둥근 전복, 참전복 등 다섯 종이 발견됩니다. 이 중 남방종인 말 전복, 둥근 전복, 시볼트 전복, 오분자기는 따뜻한 제주도 연안에서만 채취됩니다. 전복 하면 흔히 제주도를 떠올리지만 전체 생산량의 약 80%는 전남 완도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전복고단백 저열량·저지방 식품입니다. 100g당 지방 함량이 1g에도 못 미친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100g당 15g이나 들어 있고 특히 마른 것에는 단백질이 100g당 56g이나 들어 있습니다. 게다가 각종 아미노산들이 빠짐없이 들어 있는 양질의 단백질입니다. 단백질은 약 20종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다. 이 중 타우린, 아르기닌, 메티오닌, 시스테인 이른바 4대 아미노산은 전복을 웰빙 식품의 반열에 들게 한 주역이기도 합니다.

 

전복 효능

 

타우린은 전복 100g당 약 1.8g 들어 있습니다. 어패류 가운데 단연 으뜸입니다. 어패류를 말렸을 때 표면에 생기는 흰 가루 성분이 타우린입니다. 말린 오징어나 문어 표면 에도 묻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리고 간과 심장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눈 건강에도 좋아 시력 회복을 돕기도 합니다. 또 고혈압과 심장병, 간질환 예방에도 이롭습니다.

 

특히 소금의 과다 섭취로 인한 고혈압과 심장 기능이 약해져 심장으로 가는 혈액 공급이 불안정해지는 심부전의 예방과 치료에도 유용합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타우린을 매일 6g씩 꾸준히 제공했더니 혈압이 정상 수치를 기록했다는 연구 결과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전복에는 타우린 외에 혈압 조절을 돕는 칼륨도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더 없이 좋습니다. 타우린은 각종 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주며 피로도 풀어 줍니다. 드링크제에 타우린을 첨가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메티오닌과 시스테인 등 함황(黃) 아미노산들도 전복을 돋보이게 합니다. 함황 아미노산들은 피로 해소, 병후 원기 회복, 간 손상 치유를 돕습니다. 그래서 회복기 환자, 허약 체질자, 간 질환자, 술을 즐기는 분들에게 전복죽을 추천합니다.

 

전복 효능

 

전복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정신적· 육체적으로 더 강인하게 합니다. 남자 정액 고형분의 70%가 아르기닌입니다. 중국인들은 전복을 해삼, 상어 지느러미, 물고기의 부레와 함께 최고의 강정 식품으로 여깁니다. 하나같이 아르기닌이 풍부한 식품들입니다. 전복에는 갑상선호르몬의 제조 원료인 요오드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전복은 다이어트에도 유용합니다

 

전복은 살이 통통하게 찐 것이 최상품으로 타원형인 껍데기의 짧은 쪽과 긴 쪽의 비율이 2 대 3가량인 것이 적당합니다. 껍데기가 원 형태에 가까우면 필리핀 등 위도가 낮은 국가에서 채취한 것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 경우 성장 기간이 짧아 맛과 영양이 모두 떨어집니다. 내장 색깔은 수컷은 진한 녹색, 암컷은 노란색입니다.

 

전복 효능

 

산란기(11월) 전인 여름에서 가을까지 채취한 전복의 맛이 최고입니다. <자산어보> 에는 “전복은 날로 먹어도 좋고 익혀 먹어도 좋지만 말려서 포를 만들어 먹는 것이 제일이다”라는 대목이 나옵니다. 날것을 생복, 찐 것을 숙복, 말린 것을 건복이라 합니다. 날로 먹으면 오돌오돌 씹히는 맛이 그만이며 익혀 먹으면 감칠맛이 납니다. 삼계탕에 전복을 넣으면 기름기가 줄어들어 맛이 담백해집니다.

 

전복이 들어간 대표 음식은 전복죽입니다. 내장을 함께 넣어 끓이면 맛이 더 살아납니다. 전복에 쇠고기, 간장, 된장, 기름, 꿀을 넣어 조린 전복초, 얇게 저민 전복에 잣을 넣은 전복쌈, 전복 가루를 다식판에 박아 낸 전복다식도 있습니다. 전복과 찰떡궁 합인 식품은 우유입니다. 기력이 떨어진 사람에게 전복 우유죽은 '보약'이라고 합니다.

 

전복 효능

 

전복을 물에 씻을 때는 박박 문질러야 살이 단단해집니다. 오래 두고 먹으려면 전복을 쪄서 그늘진 곳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양과 색깔의 변화 없이 3~4년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전복 내장에는 해초 성분이 들어 있어 맛과 향 그리고 영양이 뛰어나지만 쉽게 상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