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양배추
양배추는 흔히 배추 과 '채소의 왕'으로 통합니다. 서양에서는 양배추가 '빈자(者)의 의사'라 불리기도 합니다. 값이 싸면서도 건강에 매우 이롭기 때문입니다. 또한 양배추는 서양의 민간에선 올리브, 요구르트와 더불어 3대 장수 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양배추는 타임지에서 대표적인 장수식품으로 손꼽을 정도로 우리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고, 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이며, 그 자체로 쌈으로 이용하거나 샐러드로 자주 찾는 채소입니다. 우리가 평소 자주 챙겨 먹는 식품이지만 사실 어떤 점에서 우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고 드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평소 알아두고 챙겨주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는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및 좋은 양배추 고르는 법, 아삭아삭하게 찌는 법, 오래 보관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배추 효능
양배추 효능 1. 체내 독소 제거
양배추에는 장 내 유해 세균을 제거해 주고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K와 비타민 U, 설포라판 등의 영양소가 가득해 몸속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에도 이롭습니다.
양배추 효능 2. 당뇨 개선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식사하실 때 적절히 챙겨주시면 포만감을 유지해 주고 혈당이 오르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이로 인해 당뇨는 물론 과체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주곤 합니다.
양배추 효능 3. 뼈 건강
뼈를 튼튼하는데 빠질 수가 없는 영양소가 바로 '칼슘'입니다. 양배추에는 칼슘도 풍부할 뿐 아니라 비타민K 성분도 풍부히 함유되어 칼슘의 소화 흡수율도 좋아서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앓으시는 분들은 자주 챙기시면 좋습니다.
양배추 효능 4. 혈액순환 개선
체내 혈액의 양을 증가시켜 혈압을 상승시키는 나트륨의 원활한 배출을 도와주고 칼슘, 칼륨,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의 원활한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효능 5. 암 예방
양배추는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암 예방 성분은 인돌-3-카비놀, 설포라판 등이 있습니다. 양배추 등 배추 과 채소를 즐겨 먹는 사람들의 대장암, 전립선암, 폐암, 유방암 등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사실은 이미 증명됐습니다. 과거 독일의 동독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은 서독 여성에 비해 현저히 낮았지만 통일 후 그 차이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분단 당시 동독 여성들이 양배추를 훨씬 많이 먹은 덕분으로 추정됐습니다.
또 미국 일리노이 대학 연구팀은 미국에 사는 폴란드 여성 이민자의 유방암 발생률이 폴란드 거주 여성에 비해 훨씬 높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폴란드계 미국 여성이 폴란드에 사는 여성보다 양배추를 적게 먹는 데 원인이 있는 것 같다”라고 설명했습니다. 1주일에 양배추를 한 번 이상 먹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 들보다 대장암 발병률이 3분의 2까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양배추 효능 6. 비만 예방
양배추는 포만감이 풍부할 뿐 아니라 100g당 19 kal에 불과해 양에 비해 칼로리도 매우 낮기 때문에 비만으로 인해서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 식사를 하기 전에 양배추를 섭취해 주시면 포만감으로 인해 체중을 감량하실 때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양배추 효능 7. 소화 기능 개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과 수분으로 인해 소화 기능을 개선하고 위장의 염증 궤양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K 와 비타민 U 등의 영양소가 가득 함유되어 평소 더부룩하거나 소화 기능이 악화되신 분들께서 챙겨주시면 소화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의 가장 돋보이는 성분은 '항 궤양 비타민'인 '비타민 U'입니다. 위궤양, 위염 등 위 건강에 이상이 생긴 사람에게 양배추를 권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1950년대에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가넷 체니 교수는 양배추즙을 1주일가량만 먹어도 궤양이 빠르게 치유된다며, 양배추에 위궤양 치료 효과가 있다고 자신 있게 주장했습니다. 그는 양배추즙에서 추출한 궤양 억제 물질을 비타민 U라고 명명했습니다.
이후 비타민 U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타민으로 밝혀졌습니다.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 글루타민은 위장관 내 세포들의 재생을 돕습니다.
양배추 효능 8. 피부 건강
양배추에는 여러 비타민이 풍부하지만 비타민C 또한 풍부해 피부 노화를 예방해 주고 주름과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원활한 제거를 도와주는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부 건강을 지키는 데 이롭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와 혈압 조절을 돕는 칼륨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양배추 부작용
평소 위가 약한 사람에게 양배추를 생으로 먹는 건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많은 데다 생으로 먹으면 위가 차가워져 소화와 흡수가 잘 안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양배추를 주스로 만들어 차지 않게 조금씩 마시거나 양배추 즙으로 조금씩 드시거나 수프로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삶으면 부피가 줄어들어 생으로 먹을 때보다 세 배 이상 많이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위장(소화력)에 자신 있다면 양배추를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삶으면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등 열에 약한 성분들이 다량 소실됩니다. 그리고 너무 오래 끓이면 독특한 냄새의 황화합물도 생긴다고 합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양배추는 모양이 균일하고 묵직하며 벌레 먹은 부위가 없고 단단하게 잘 뭉친 것이 좋습니다. 겉잎에 상처가 나 있거나 시들어 보이거나 병충해로 짓무른 흔적이 있거나 누렇게 변색된 것은 질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벌레가 의심되면 소금물이나 식초물에 15~20분 정도 담가 두면 됩니다. 씻지 않은 양배추는 냉장고에서 2주까지 보관이 가능합니다. 썬 양배추를 구멍이 뚫린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으면 1주일가량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양배추 보관법
- 양배추의 지저분한 겉잎을 제거해 줍니다. 심지 부분에 칼집을 내어 도려내줍니다.
- 이때 키친타월을 겹겹이 접어 소주에 적셔 살짝 짜낸 후 심지를 빼낸 부분에 넣어 채워줍니다.
(소주의 에탄올 성분이 세균 증식을 막아주고 소량의 당분이 영양 공급을 돕는다고 합니다.) - 랩으로 감싸준 후 지퍼백 또는 밀폐 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해 주시면 한 달 정도 보관 가능합니다.
(냉기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아 보관 기간이 더욱 늘어난답니다.) - 심지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보관하면 수분 증발을 최소화해 주게 됩니다.
- 3일에 한 번 키친타월 깔아주시는 것도 보관 기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 찌는 법
- 세척한 양배추의 물기를 제거해 준 후 찜기에 물과 맛술을 넣고 끓여줍니다.
(맛술을 넣으면 쓴맛과 잡내를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 물이 끓으면 양배추 안쪽이 위를 향하도록 두 세 겹 겹쳐 깔아줍니다.
- 중불로 낮춰 6분 뒤 확인해 줍니다.
- 이때 불을 끄고 기호에 맞게 뜸 들여 추가로 익혀주시면 됩니다.
- 아삭한 식감을 원하신다면 7분, 부드러운 식감을 원하신다면 9분을 추천합니다.
- 양배추가 익으면 채반에 받쳐 한 김 식혀줍니다.
전자레인지에 양배추 찌는 법
- 그릇에 양배추를 넣고 양배추가 살짝 잠길 만큼 물을 넣어준 후 랩을 씌워줍니다.
- 포크를 이용해 구멍을 송송 뚫고 6분간 돌려줍니다.
양배추 즙 추천
양배추 추천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도라지(도라지차, 도라지청) 효능 9가지 및 부작용과 주의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