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생리통 심할 때

by a four-leaf clover 2022. 3. 2.
반응형

생리통 약

오늘은 여성들의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생리통의 정도에 따라 어떤 약이 좋은지, 그리고 어떤 영양제가 도움이 되는지,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 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생리통


월경곤란증 또는 월경통이라고도 하는 생리통은 사춘기 이후의 여성 중 절반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명 중 1~2명은 극심한 통증으로 정상 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매우 괴로운 증상입니다.

 

생리통은 자궁근육이 수축함으로써 혈관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통증을 느끼게 되는 증세입니다. 자궁근육이 수축하는 원인은 생리 주기에 의해서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줄면서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늘기 때문입니다.

 

 

생리통은 사춘기 이후의 여성 중 절반이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을 개선하는 생활요법 가벼운 운동, 온찜질, 마사지, 온욕, 샤워 등은 모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몸을 이완시켜 주는 요가나 명상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이나 당뇨를 개선하면 통증이 완화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코올은 통증을 악화시키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담배를 피우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므로 금연도 필요합니다.

 

 

 

 

약물요법: 가벼운 생리통 - 아세트아미노펜

 

가벼운 통증은 위장 장애가 적은 진통해열제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을 주로 권장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에 파마브롬이라는 이뇨제나 스코폴라민이라는 진경제가 같이 들어 있는 제품도 많이 쓰입니다. 이뇨제(파마브롬: 카페인 유사성분) 함유 제품은 붓거나 더부룩한 증상에, 진경제(스코폴라민) 함유 제품은 통증 차단과 자궁근육 이완 작용이 탁월해서 복부 통증이 심할 때 주로 권장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위장 장애는 적지만 술을 마신 후에 복용하면 간 장애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약물요법 2: 심한 생리통 - NSAIDS 

 

아세트아미노펜 제품으로도 개선되지 않으면 소염 작용이 더 강력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를 써야 합니다. NSAIDS는 아세트아미노펜에 비해서 진통 효과는 우수하지만 위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더 많은 편입니다.

 

 

 

 

 

 

 

약물요법 3: 여성호르몬제

 

이 통증 완화 약물로도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에는 자궁 등 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때는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 여 원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호르몬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도록 합니다. 원인 질병으로는 자궁내막증, 자궁 또는 질의 기형, 자궁 내 유착, 폴립 (Polyp. 외부·점막 · 장막 등의 면에 줄기를 갖고 돌출되어 있는 구·타원 등의 모양을 띤 종류의 총칭), 피임 장치, 자궁근종 등이 있습니다. 산부인과에서 생리통에 처방하는 여성호르몬제들은 주로 배란을 막아 자궁 증식과 프스타그란딘의 생성을 배란 이전 수준으로 억제함으로써 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분들 '생리통약' 어떤 제품 쓰시나요?

생리통 약 수많은 진통제 광고 탓에 두통, 치통, 생리통을 한 묶음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엄격하게 말하면 생리통은 일반적인 통증 양상과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복통은 체성

dieter-lydia.tistory.com

 

 

 

 

생리통을 줄여주는 영양제

 

1.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근육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서 생리통을 줄여 줍니다. 생리통에는 하루 360mg 정도를 권장합니다. 마그네슘은 원래 제산제로 쓰이기도 하고 골밀도를 높이는 작용도 있어서 위장 장애 없이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마그네슘은 개인에 따라서는 삼투압성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복용을 중지하거나 복용량을 줄이면 바로 회복됩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크릴유나 생선 유로 만든 오메가-3 지방산의 DHA와 EPA가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류의 생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자궁근육의 수축을 완화시켜 생리통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비타민 E

 

항산화제인 비타민 E도 생리통을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이라고 추측됩니 다. 생리 시작 전부터 생리 시작 후 3일까지 하루 400~500IU 복용으로 10대 여성의 생리통이 줄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생리 시작 전부터 생리 시작 후 3일까지 하루 400~500IU 복용으로 10대 여성의 생리통이 줄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항산화제인 비타민 E도 생리통을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생리 전에는 이렇게 드세요!

  1. 생리 전후에는 과일이라도 생식을 금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귤, 유자, 감처럼 신맛과 떫은맛이 나거나 설익은 과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카페인은 신경을 날카롭게 해 통증을 유발하므로 커피나 홍차 대신 생강, 허브 등의 따뜻한 자연 차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3. 생리 전후로는 되도록 뜨거운 국이나 따뜻한 반찬을 챙겨 먹는 것이 좋고 반대로 온도가 찬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찬음료, 돼지고기, 맥주, 밀가루 음식, 떡 등 성질이 차 몸을 냉하게 만드는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5. 기름진 음식은 적게 먹고 담백하면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습니다. 너무 매운 음식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6. 술은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고 겨자, 카레, 산초, 후춧가루 등 매운 조미료도 절제하는 게 좋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생리통에 약이 되는 식품

 

익모초 

익모초는 여자를 위해 태어난 약초라 말할 수 있을 만큼 웬만한 부인과 질병에 쓸모가 많습니다. 특히 자궁의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자궁과 관련된 병에 효험이 있습니다 다. 익모초 물을 꾸준히 마시면 혈액순환이 좋아지면서 어혈이 없어지고 생리 주기가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특히 손발과 아랫배가 찬 소음인에게 더욱 좋습니다.

 

 

쑥 

쑥은 피를 맑게 하고, 자궁을 튼튼하게 해 하혈, 생리불순, 생리통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특히 쑥뜸이 좋은데 몸속 깊은 곳까지 열을 전달해 몸을 데워주고 혈행을 원활하게 해 독소나 어혈을 체외로 배출시킵니다. 쑥을 장기 복용하면 체질이 개선되어 생리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으로 쓰이는 쑥을 이른 봄에 어린순을 따 삶아 서 냉동 보관하거나 가루를 내 보관하면 1년 내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쑥은 피를 맑게 하고, 자궁을 튼튼하게 해 하혈, 생리불순, 생리통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쑥을 장기 복용하면 체질이 개선되어 생리통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 위장, 폐,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질상 몸이 냉한 사람에게 매우 좋으며 아랫배가 차서 생기는 생리통에 특효. 하지만 평소 얼굴이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흥분을 잘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해가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추

부추는 성질이 따뜻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생리통이 너무 심할 때 특히 효과가 높습니다. 부추즙은 피를 맑게 하고 나쁜 피를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서 생리 양을 증가시키고 생리통을 없애줍니다. 또한 빈혈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

우엉은 혈액순환 장애로 오는 모든 통증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특히 우엉 껍질 쪽에 영양이 많으므로 껍질을 완전히 벗겨내지 말고 칼등으로 훑어내거나 수세미로 문질러 손질합니다. 떫은맛이 강한 햇우엉은 식초를 탄 물에 담가 두면 떫은맛도 없어지고 색깔도 변하지 않습니다.

 

 

 

부추는 성질이 따뜻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생리통이 너무 심할 때 특히 효과가 높습니다.
생리통에 좋은 식품 부추

 

 

 

 

 

 

 

오늘은 생리통에 도움을 주는 약과 음식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리통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적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생리통 완화 음식

생리통 완화 음식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중 한 사람인데요. 생리통은 겪어본 사람만 이해할 수 있는 고통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고통을 매달 겪어야 하는 분들은

dieter-lydia.tistory.com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카카오뷰에서 &#39;하루건강&#39;을 채널추가 해주시면 더 빠르게 건강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