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평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게 되면 눈의 피로를 느끼거나 눈이 충혈된 것들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눈 충혈'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눈 충혈
눈이 충혈되는 것은 안구 표면의 모세혈관들이 여러 자극에 의해 확장되면서 붉게 보이는 것입니다. 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안구 표면 막에 생긴 염증이나 안구건조증 때문에 수분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눈이 붉어지면서 시리거나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눈 충혈 증상 : 이런 분들은 조심하셔야합니다.
1. 눈이 자주 피곤하다.
2. 눈이 뻑뻑하다.
3. 눈이 자주 붉어진다.
4. 눈이 빨갛게 토끼눈이 된다.
5. 눈이 아프고 붉어진다.
6. 눈이 항상 충혈되어 있다.
7. 눈에 실핏줄이 가득하다.
《동의보감》에서는 눈이 붉게 충혈되는 것을 유행성 눈병이 아니라면 과로와 음주로 인한 간의 병으로 보았습니다. 그중에서도 적열(속에 열이 쌓이는 병증)이라고 하여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음주, 과로로 생긴 화가 풀리지 않고 쌓이면 간의 문제가 눈에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현대인도 스트레스와 과로로 생기는 병이 많습니다. 눈 충혈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부의 병들은 모두 비슷합니다.
몸이 허하든 실하든 열이 위로 올라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이나 어깨, 얼굴로 오는 상부의 병들이 생기는 것입니다. 《동의보감》에는 발이 찬 사람은 따뜻한 물로 발을 여러 번 씻어주면 낫는다는 눈 충혈과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아래를 따뜻이 해주어 열을 순환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족욕으로 스트레스와 피로를 푸는 것이 옛날에도 큰 효과가 있었던 것입니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은 족욕으로 하루의 피로와 업무 스트레스를 풀 여유마저 잃어버린 것은 아닐까요?
눈 충혈은 간에 무리가 갔다는 신호
한때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던 웹툰 '미생'을 보신 적 있으십니까? 20~30대뿐만 아니라 40~50대 중년층까지 웹툰의 세계로 끌어들인 작품입니다. 국민 웹툰이라고까지 불린 '미생'이 열풍이었던 이유는 우리 시대의 직장인, 가장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공감대를 이끌어냈기 때문입니다.
웹툰에는 ‘오 과장' 이라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회사에서는 업무와 직장상사들에게 시달리고 집에서는 아이들과 아내에게 시달리느라 어깨가 무거운 그의 눈은 항상 토끼처럼 붉게 충혈되어 있습니다. 작가는 그 붉게 충혈된 눈을 통해 우리 시대 가장의 중압감과 책임감을 표현하려고 했습니다. 우리 아버지들의 모습과 내 아버지의 모습이 겹치면서 그 붉은 눈이 슬프게 다가왔습니다.
눈 충혈 원인
눈 충혈은 흰자위가 붉게 보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 안구의 흰자위 부분에 분포해 있던 모세혈관들이 여러 원인들로 확장되어 흰자위 바깥으로 드러나 보이기 때문입니다. 충혈되었을 때 붉게 보이는 부분이 안구에 영양을 공급하고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모세혈관입니다. 피로와 스트레스 때문에 가끔 나타나는 충혈은 결막염이나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부족해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한 현상입니다.
눈 충혈은 눈이 전체적으로 붉어지는데 특히 눈꼬리 쪽이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낀 것 같고 뻑뻑하거나 시리고 눈물이 나는 증상도 있습니다. 요즘은 콘택트렌즈, 스마트폰, 화장 등으로 눈이 충혈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야외에서 오래 돌아다니면 중국발 미세먼지로 눈이 충혈되기도 합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이 몸의 혈관을 확장시켜 눈의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음주로 눈의 충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무리하거나 술마신 다음 날 여지없이 눈이 충혈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간에 무리가 있다는 것을 상기해야 합니다. 보통 “하루 이틀이면 없어지겠지.”라고 생각하고 계속 무리하게 일하고 술을 마시다 보면 간은 계속 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간은 혈액순환과 해독 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장기입니다. 스트레스를 그때그때 풀어주고 과로한 몸을 쉬어주면서 항상 고생하는 간을 위해 한 번쯤 노력할 때가 되지 않았나요?
눈 충혈 예방 / 눈 관리
계속되는 눈 충혈은 눈 자체의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시력장애나 안구 질환이 올 수 있으니 자주 눈이 충혈된다면 관리해야 합니다. 눈을 상하게 하는 렌즈, 스마트폰, 화장, 미세먼지에 주의하고 일하거나 공부할 때 1시간마다 10분가량은 눈을 감고 안구를 굴려주어 쉬게 해 주고 냉찜질을 하거나 눈 주위의 혈을 지압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고 평소 루테인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충혈이나 눈에 건조함을 느낄 때 인공눈물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나요?
눈이 충혈되거나 건조할 때 인공눈물을 가끔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인공눈물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면 눈물을 만드는 눈물샘이 망가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사용 횟수를 줄이고 안구 운동과 지압을 통해 눈의 건강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눈 충혈 이럴 때는 병원으로!
■ 통증과 시력장애를 동반할 때
■ 2주일 이상 오래 지속될 때
■ 농이 나올 때
■ 검은자위 주위의 염증이 심할 때
안구 충혈은 대부분 결막염과 건조증 때문에 생기지만 눈동자 주변에 생기면서 안구 내부에 문 제가 있는 포도막염이나 녹내장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반드시 치료받아야 합니다.
포도막염
포도막이란 안구 중간층을 형성하고 있는 홍체, 모양체, 맥락막으로 이곳에 생긴 염증을 말합니다. 혈관이 풍부하고 결합조직이 많아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녹내장
안구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 시신경이 눌리거나 안구로 가는 혈액량에 이상이 생겨 시신경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아직까지 그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계속 진행되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