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배가 콕콕 쑤셔요 원인 15가지와 대처법

by a four-leaf clover 2023. 5. 3.
반응형

목차

     

    식사를 마친 후 배부름을 느끼며 속이 편해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불편한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거나, 배에서 소리가 나면서 불편함을 느끼시고, 생리 현상이 나올 것 같은데 나오지 않고 배에 가스가 차서 콕콕 쑤시는 느낌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식사 후 배가 콕콕 쑤시거나 생리 현상이 나올 것 같은데 안 나오고, 배에서 소리만 나오는 것을 보고 가스가 찼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배에서 소리가 나거나 배가 쑤셔요 하는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복통에는 많은 원인이 있으며, 일부는 다른 원인보다 더 심각합니다. 복통처럼 느껴지는 것은 복부의 다른 기관이나 소화 계 외부에서 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가 콕콕 쑤시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배가 콕콕 쑤셔요

     

    배가 콕콕 쑤셔요 원인 15가지

    복통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가벼운 통증에서 심각한 경련까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변비, 위염 등과 같은 소화기 질환과 여성의 경우 생리통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통 증상은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300x250

     

    1. 소화불량

    소화불량은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소화불량은 음식물이 위에서 충분히 소화되지 않은 상태로 소장으로 넘어가거나, 위장관의 소화과정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 있을 때 배에서 쑤시는 통증은 대부분 위의 상단부에서 느껴지며, 가슴압박감과 함께 속이 메스꺼워질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한 통증은 또한 위산의 역류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산은 위에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지만, 역류가 생기면 소화력이 강한 산성물질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때 배에서 쑤시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흔히 쓰이는 약물이나 특정 음식을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주 소화불량이 발생하거나 심한 통증이 동반될 경우, 내과나 소화기전문의를 방문해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식사나 스트레스로 인해 복통이 생길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설사, 변비, 팽만감 등의 증상을 유발하지만, 출혈이나 체중 감소는 없습니다. 이 질환을 가진 사람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도 이상 소견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기능 장애가 생긴 것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경우 복통, 배에서 소리가 나고 복부 팽만감, 그리고 설사 증상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대개 위장에서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며, 언제든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배고픔을 느끼고 한참 뒤에 음식을 먹었을 때 일시적으로 장의 운동이 바쁘게 일어나면서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서 컨디션이 좋지 않고 계속된 피로감과 함께 장 운동이 약해지면 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포스팅 이미지 01

     

    3. 가스

    가스 축적으로 인한 배 쑤시는 통증은 음식물 섭취, 소화과정, 스트레스, 건강상의 문제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배 전체적인 부분에서 발생하며, 식사 후나 활동량이 증가하는 시간대에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자연스럽게 해소되지만, 지속되거나 동반되는 증상이 있다면 내과나 소화기전문의를 찾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위염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의 원인은 다양한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위염입니다. 위염은 위점막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하며,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가 상태가 점점 악화되면서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대부분 배가 콕콕 쑤시고 속이 쓰리면서 음식을 먹고 나면 울렁거리면서 구토할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염의 경우 나타나는 이유는 외부 환경적인 요인 또는 맵고 짠 음식 섭취 등에서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5. 스트레스

    스트레스로 인해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이 생기는 이유는 신경과 내분비계의 과도한 작동으로 소화기관 기능이 저하되거나 소화가 불완전해져 가스가 발생하고 축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배가 팽창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식욕 감소나 비정상적인 식습관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배 내부에 적은 양의 음식물이 쌓여 쑤시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 운동이 둔화되면 배 내부의 음식물이 소화되지 못해 가스가 발생하고 축적될 가능성이 높아져 배가 팽창되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체적인 긴장으로 인해 배 근육이 지속적으로 수축하게 되어 배가 쑤시는 느낌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22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23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24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21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20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9
    배가 콕콕 쑤셔요

     

    6. 담석증

    배가 콕콕 쑤시면 담석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담낭 속에 담생이 생성되는 것으로,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 비만, 당뇨병 등의 질병, 고기질 식사,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복통과 황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치료와 건강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 개선, 체중 감량, 꾸준한 운동, 알코올과 담배의 과다 섭취를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 맹장염 (충수염)

    맹장염으로 인해서도 배가 콕콕 쑤시는 증상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설사, 구토,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맹장이 안에서 터진 경우라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응급진료가 가능한 병원에 가서 검사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CT 검사, 내시경 검사, X-선 검사 등을 포함합니다. 이후에는 빠르게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수술 후에는 회복하는 기간이 필요하며, 이때는 음식물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평소보다 더 많은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8. 췌장염

    췌장염은 췌장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병으로, 대개 복부 중앙 상부에서 심하고 예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때로는 등이나 가슴으로 방사될 수도 있습니다. 이 질병은 메스꺼움, 구토, 열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췌장염은 갑작스러운 급성 발작 또는 만성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췌장염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 질병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 췌장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9. 게실염

    왼쪽 아래 복부 부위에 불편감과 압통이 있을 때, 이는 게실염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게실염은 대장 내부의 작은 주머니가 감염되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이는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미열, 메스꺼움, 구토 또는 변비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진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해야 합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포스팅 이미지 02

     

    10. 신장 결석

    허리에서 시작하여 복부 옆으로 이어지는 통증은 신장 결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과 함께 배출될 수 있는 작은 결석일 수 있지만, 신장관을 막을 정도로 큰 결석일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 결석은 지속적인 통증과 불편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만약 신장 결석의 가능성이 있다면 즉시 의료진을 방문해 치료받으시길 권장합니다.

     

    11. 변비

    변비는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대변이 하루에 한 번 이하로 나오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대장 내부에서 음식물이 오래 머물게 되어 변비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변비로 인해 복통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이로 인해 복부 전체에 날카로운 가스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가 있는 사람은 종종 더부룩하고 포만감이 있으며 복부가 눈에 띄게 팽창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 예방을 위해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대변의 원활한 배출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6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7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8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5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4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3
    배가 콕콕 쑤셔요

     

    12. 궤양

    궤양은 위나 소장 내벽에 생기는 것으로, 위장 내벽의 세포가 소화성 염증으로 손상될 때 발생합니다. 궤양으로 인한 통증은 대개 장의 윗부분에 있지만 등을 통과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궤양은 배고픔과 유사한 작열감을 유발하며, 메스꺼움, 구토 또는 속 쓰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궤양은 위장관 염증과 관련이 있으며, 이러한 염증은 위장관 세포를 손상시키고 궤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원인으로는 약물 남용, 흡연, 스트레스, 식습관 등이 있습니다. 궤양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궤양이 발생할 경우 조기 치료가 필요합니다.

     

    13. 소변 감염

    이 질환은 일반적으로 여성의 하복부 통증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남성에게 나타날 확률은 훨씬 낮습니다. 이런 통증은 때로는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며, 예를 들어 땀이 많이 나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소변을 보면 기분 나쁜 따갑고 아프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종종 일시적이지만, 장기적인 양상을 띠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 함께 증상을 조사하고,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할 때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생리통

    대부분 여성들은 생리 기간 동안 하복부 통증을 경험합니다. 이 통증은 종종 경미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심한 통증으로 인해 일상 활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보통 생리 시작 후 첫 2~3일 사이에 가장 심합니다. 통증 완화를 위해 뜨거운 목욕이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염 진통제도 효과적입니다. 생리는 나이가 들면서 덜 고통스러워질 수 있지만, 모든 여성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여성들은 의사와 상담하여 추가적인 치료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15. 간질성 위장 증후군

    간질성 위장 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 IBS)은 장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소화과정의 증상입니다. 대부분 변비, 설사, 복통, 구토 등을 동반하며,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도 나타납니다. IBS는 스트레스, 식습관 변화, 호르몬 변화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어렵지만, 식습관 조절, 스트레스 관리, 운동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동반될 경우 다른 소화기 질환의 가능성도 체크해야 합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포스팅 이미지 03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0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1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12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9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8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7
    배가 콕콕 쑤셔요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 대처법

    이 처럼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배 아플 때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따뜻한 찜질

    만약 배가 콕콕 쑤시거나 살살 아픈 느낌이 든다면, 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생리통으로 인해 복통이 있을 때에는 복부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손 지압법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 대처법으로는 손 지압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고 급체했을 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요. 엄지와 검지 사이에 있는 볼록한 부분을 눌러주면 배 아플 때 대처법으로 좋습니다. 10분 이상 지속적으로 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4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5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6
    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3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2배가 콕콕 쑤셔요 포스팅 이미지 01
    배가 콕콕 쑤셔요

     

    3. 복부 마사지

    복부에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 대처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눌러준다는 느낌으로 돌려가며 마사지를 해주는 것입니다. 15~20분 이상 지속해 주면 복부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누르거나 빠르게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될 수 있으니 천천히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벼운 산책

    가볍게 걷는 것도 복부 불편함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급체로 복통을 느끼는 분들은 가볍게 걸어주어 장 운동성을 높여주면 좋습니다. 배가 아플 때 외에도 식후에 가볍게 걷는 습관은 장 운동성을 높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따뜻한 차 마시기

    따뜻한 물이나 차를 자주 마시는 것은 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을 완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뜻한 물이나 차는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배를 편안하게 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몸의 체온을 조절하여 면역 기능을 개선하고 항산화 작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 잘 되는 음식 포스팅 이미지 04



    지금까지 배가 콕콕 쑤셔요의 원인과 배가 아플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질병으로 인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은 일상생활에서 불규칙한 생활 습관과 음식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배가 불편하거나 아플 때는 먼저 먹는 음식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가 아플 때는 장이 예민해져 있어 평소에 먹던 음식들도 설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유제품, 지방이 많은 음식, 매운 음식, 단 음식 같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배에 차는 가스와 잦은 방귀의 원인은?

     

    배에 차는 가스와 잦은 방귀의 원인은?

    배에 차는 가스와 잦은 방귀의 원인 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오늘은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분들에게 고민이 될 수 있는 배에 차는 가스와 잦은방귀의 원인 중 한 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

    healthytheday.co.kr

    속 쓰림 및 소화불량 에 필요한 '위장약' 그리고 '소화제'

     

    속 쓰림 및 소화불량 에 필요한 '위장약' 그리고 '소화제'

    속 쓰림 및 소화불량에 필요한 위장약 신경을 많이 쓰고 소화불량을 느끼거나 음주를 한 후에 숙취해소를 위해 위장약을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장에서는 위산이 나와서 소화 및 살균작용

    healthytheday.co.kr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및 증상

    목차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해마다 150만 명이 진단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장에 특별한 문제도 없는데 하루에 3번 이상 변을 보거나 계속

    healthytheday.co.k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