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코로나19 등의 다양한 호흡기 질환을 다루는 "호흡기내과"

by a four-leaf clover 2022. 1. 30.
반응형

호흡기내과

 

호흡기내과에서는 이런 진료를 합니다.

호흡기 가운데 특히 하기도(下氣道 : 폐와 기관지)를 다루는 것이 호흡기내과입니다. 기관지염, 폐렴, 결핵, 천식, 그리고 폐암 등의 병을 대상으로 치료합니다. 호흡기내과에서는 청진기나 X선, CT 영상을 사용해 진단하며, 주로 약으로 치료합니다.

 

 

호흡기내과

 

 

호흡기내과에서 다루는 주요 질병

 

폐렴 

주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 의해 폐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폐포에서 일어나는 염증을 가리키지만, 폐포의 벽 내부에서 일어나는 '간질성(間質性) 폐렴'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로나19에서는 ㄱ나질성 폐렴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호흡기내과

 

폐암

사망률이 대단히 높은 암입니다. 수술이나 방사선, 항암제 등 온갖 종류의 암 치료 방법이 동원됩니다. 암이 전이되지 않은 곳에서도 호르몬의 분비나 신경, 근육 등에 이상이 생겨 온몸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암입니다.

 

COPD(만성 폐쇄성 폐질환)

주로 담배 연기에 의해 기도에 만성적인 염증이 일어나고 기도가 좁아지는 질병입니다. 공기를 제대로 내쉬지 못하고 기침이나 가래가 많아지며 호흡 곤란을 일으킵니다. 금연을 해도 완전히 낫지는 않습니다.

 

 

호흡기내과

 

 

 

호흡기내과에서 코로나19의 중증 환자에게 사용되는 인공 심폐 장치 'ECMO'란?

 

호흡기는 공기와 함께 먼지나 바이러스, 세균, 분진 등 여러 가지 이물질이 들어오기 때문에 감염증이 일어나기 쉬운 곳입니다. 호흡기내과가 다루는 질병에는 기관지염, 폐렴 등 감염증에 수반되어 생기는 것이 적지 않습니다.

 

고령자의 경우에는 입이나 코의 세균이 음식물이나 타액 등과 함께 기관에 들어와 폐렴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오연성 폐렴). 한국과 일본에서는 최근 고령에 따라, 폐렴이 사망 원인 제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호흡기내과

 

 

폐렴이 의심되는 환자에 대해 호흡기내과 의사는 먼저 감염성인지 아닌지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폐렴의 다수는 세균에 의해 일어나며, 세균의 종류를 특정할 수 있으면 그 세균을 죽이는 항생 물질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독감이나 코로나19처럼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폐렴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에는 항생물질이 효험이 없는 데다 바이러스의 활동을 방해하는 약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폐렴 증상을 억제하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호흡기내과

 

ECMO(에크모)는 궁극의 생명 유지 장치

 

폐 대신 혈액이 산소를 주는 ECMO
호흡기내과에서 사용되는 ECMO(체외막 산소화 장치)는 체외로 끄집어낸 혈액을 가스 교환기로 보내 고농도 산소와 적절한 농도의 이산화탄소를 섞은 가스와 접촉시켜 혈액에 산소를 공급합니다.

 

 

코로나19의 뉴스를 통해 많은 사람이 그 이름을 알게 된 것이 'ECMO(체외막 산소화 장치)'입니다. ECMO는 혈액을 체외로 끄집어내고 인공 폐를 통해서 몸으로 되돌려 보내는 장치입니다. 궁극적인 생명 유지 장치라고도 합니다.

 

호흡기내과

 

ECMO를 사용할 때는 환자의 정맥으로부터 혈액을 끄집어내고 펌프를 거쳐 가스 교환기로 보냅니다. 여기서 혈액 속의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산소를 공급합니다. 나아가 혈액 온도를 조절해 환자의 몸으로 되돌립니다. 의사 외에 ECMO 전문가의 24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호흡기내과에서는 중증 폐렴 등으로 산소를 제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에 있으며, 또 치료를 하면 폐가 정상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환자에 대해 ECMO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흡기내과

 

 

오늘은 호흡기내과에 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진료과를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순환기내과" 어떨 때 찾으시나요?

순환기내과 혹시 몸이 아플 때 어떤 과에 가야 좋을지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내과는 전통적으로 메스를 사용한 수술을 하지 않고 진료를 하는 분야를 가리키며, 투약이나 생활 지도를 통

dieter-lydia.tistory.com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호흡기내과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