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순환기내과" 어떨 때 찾으시나요?

by a four-leaf clover 2022. 1. 29.
반응형

순환기내과

 

혹시 몸이 아플 때 어떤 과에 가야 좋을지 고민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내과는 전통적으로 메스를 사용한 수술을 하지 않고 진료를 하는 분야를 가리키며, 투약이나 생활 지도를 통해 주로 몸 내부를 치료합니다. 그러나 현재는 내시경이나 카테터 등을 이용한 수술을 내과 의사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내과 중에서도 순환기내과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 이런 진료를 합니다.

 

순환기내과는 내과 가운데 심장과 혈관의 병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진료과입니다. 심전도와 초음파 검사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진찰을 합니다. 또한 외과적인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장혈관외과와 협력하기도 합니다.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에서 다루는 주요 질병은?

 

  • 협심증

심장 근육(심근)에 혈액을 보내는 '심장 동맥'이 좁아짐으로써 일어납니다. 운동할 때나 잠을 잘 때 등에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안정 협심증'과, 혈전(핏덩어리)으로 막혀 심근으로 가는 혈액이 급격하게 부족해 심근 경색으로 이어지는 '급성 심장 동맥 증후군'이 있습니다. 이 와 같은 질병을 순환기내과에서 치료하게 됩니다.

 

순환기내과

 

  • 심근 경색

급성 심장 동맥 증후군이 생겨, 심근에 혈액이 거의 공급되지 않아 심근이 괴사 하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심근 경색 또한 순환기내과에서 다뤄지는 병입니다. 이러한 경우 긴급 카테터 치료나 혈전 용해 요법 등의 치료를 시급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국인과 일본인 사망 원인 제2위가 심장 질환이며, 그 다수가 심근 경색입니다.

 

 

순환기내과

 

  • 부정맥

부정맥은 심장을 박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가 교란됨으로써 맥이 빨라지거나(또는 느려지거나) 불규칙해지는 병으로 순환기내과에서 다뤄지는 병입니다. 뇌경색의 위험을 높이는 심방세동이나 돌연사로 이어지는 심실세동은 특히 위험한 부정맥입니다.

 

 

*부정맥의 증상과 치료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건강] 부정맥 증상과 치료법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에서 다리에서 삽입한 '카테터'를 심장까지 보내 부정맥을 치료합니다.

 

수술을 하는 것은 외과이며, 내과는 기본적으로 수술을 하지 않는 진료과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순환기내과 의사는 다릅니다. 순환기내과에서는 협심중이나 심근 경색 등 심장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카테터'를 사용한 수술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카테터란 손목이나 넓적다리의 혈관으로 삽입하는 가느다란 관 모양의 기구입니다. 순환기내과에서는 협심증이나 심근 경색의 환자에게 삽입한 카테터를 심장까지 보내,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동맥'의 막힘을 치료하는 일이 자주 이루어집니다.

 

 

순환기내과

 

순환기내과의 부정맥 치료에서도 카테터가 사용됩니다.

 

순환기내과의 카테터에 의한 치료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뿐 아니라 최근에는 부정맥에 대해서도 이루어집니다. 부정맥은 심장을 박동시키는 전기 신호가 교란됨으로써 발병합니다. 이러한 교란을 예전에 순환기내과에서는 주로 약으로 치료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심장까지 뻗은 카테터를 통해 심장 내부의 벽에 고주파 전류를 흐르게 하고, 전기 신호를 발생, 전달하는 부위를 태워 버리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이것을 '카테터 어블레이션(catheter ablation) 치료(전극 도자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순환기내과

 

'심방 세동'이라는 부정맥은 혈전이 생기기 쉬워짐으로써 뇌경색이나 심근 경색의 위험을 높입니다. 심방세동을 일으키는 비정상적 전기 신호의 다수는 폐에서 심장으로 혈액이 되돌아오는 페정맥의 끝부분에서 일어납니다.

 

카테터 어블레이션 치료에서는 X선 영상 등으로 신중하게 위치를 확인하면서 폐정맥 끝부분 부근에 카테터 끝에 있는 전극을 붙여 고주파 전류를 흐르게 합니다. 이렇게 해서 비정상적 전기 신호의 발신원이나 전달 경로를 불태워 심장 세동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우심방과 좌심방의 사이를 막는 벽-심방중격-에 구멍을 뚫어 카테터를 보내서 치료합니다. 그리고 구멍은 수술 뒤에 자연히 메워집니다.) 최근에 순환기내과에서는 카테터 어블레이션 치료를 통해 심장 세동의 90% 이상을 완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순환기내과

 

오늘은 순환기내과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진료과를 선택하실 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부정맥 증상과 치료법

부정맥 부정맥이란? 심장의 맥박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을 총괄하여 부정맥이라고 부르며, 통상보다 맥이 빨라지는 「빈맥」이나, 반대로 맥이 늦어지는 「서맥」, 또 맥이 때때로 불규칙한 박

dieter-lydia.tistory.com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