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유당불내증 원인, 증상, 진단 및 유당불내증 대처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2. 16.
반응형

 

 

목차

     

     

    유당불내증이란?

    혹시 우유를 마시고고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통증이 생기는 것을 느껴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우유가 상해서 배를 아프게만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유제품이 장으로 들어오게 되면서 장내 균과 마찰이 생기면서 복통이 약간 생기는 것으로 몸에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그냥 배가 조금 아픈 것에 그치지 않고, 우유를 마시기만 하면 속이 거북하다면서 우유 섭취를 극도로 꺼리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대개 우유를 마신 뒤 배에 가스가 차고 설사를 한다고 호소합니다. 이것은 유당불내증 때문입니다.

     

    유당불내증 원인과 대처법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 증상

     

     

     

     

     

    [유당불내증 증상 01] 복통

    몸에서 소화되지 않은 유당 때문에 수분과 가스가 만들어져 배가 아플 수 있는데 통증은 대부분 배꼽과 아랫배 주변에서
    발생합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02] 우유 설사

    설사는 유당불내증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소화되지 않은 유당이 결장에서 발효돼 장내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단쇄 지방산을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03] 기타

    배가 더부룩하고 빵빵한 느낌이 들며 가스가 차면서 냄새가 나쁜 가스가 나오는 증상도 유당불내증 증상입니다. 이 밖에도 두통. 피로. 집중력 상실. 근육통. 관절통, 구강 궤양, 배뇨 문제, 습진 등 기타 증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원인과 대처법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 진단

    유당불내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유를 마시고 난 뒤에 나타나는 증상을 우선 확인해야 하고, 유당을 섭취하고 난 다음에 혈액검사로 몸의 상태를 확인해서 유당이 소화되지 않고 만들어지는 가스를 확인하는 수소 호흡 검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은 대변을 검사해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치즈나 요구르트 처럼 유제품보다 우유를 먹을 때 탈이 생기는 이유는 유제품들은 발효를 거치면서 유당의 함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며, 심한 경우엔 발효유 제품도 먹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원인

     

     

     

     

    유당불내증은 우유에 함유된 탄수화물인 유당을 분해 · 소화하는 효소(락타아제)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유당 분해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점차 분비되는 양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이들보다는 중장년층에 유당불내증이 흔한 증상입니다. 유당불내증은 서구인에게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동양인, 흑인, 라틴계에서 발생률이 높으며 특히 동양인의 85% 정도가 유당불내증이라고 합니다.

     

    유당불내증은 우유 등 유제품을 섭취했을 때 일시적으로 생기는 현상이므로 소화 가능한 수준의 유당만 섭취한다면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유당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데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혈당을 유지시키고 장내 비피더스균 성장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유당불내증이라는 불편함 때문에 우유를 섭취하지 않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요령껏 우유를 마셔 유당에 대한 내성을 기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유당불내증 원인과 대처법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 대처법

    1. 유당불내증을 피하려면 한번에 마시는 우유의 양을 반으로 줄인 뒤 점차 양을 늘려가야 합니다.

    가령 우유 500ml를 마신 뒤 유당불내증을 경험했다면 이를 두 번에 나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거나 유당 분해 우유를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빵이나 시리얼 등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면 유당이 소장에 오래 머물게 돼 소화시키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2. 요구르트와 함께 마셔도 유당불내증이 완화됩니다.

    요구르트의 유산균이 장에서 유당을 분해하기 때문입니다. 치즈나 요구르트 등 유제품은 발효 과정에서 20~30%의 유당을 사용합니다. 치즈나 요구르트를 섭취한 뒤 유당불내증이 적은 것은 유당이 우유보다 덜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유당불내증 원인과 대처법
    유당불내증

     

    3. 우유대신 두유를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콩에는 유당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데다 '웰빙 성분'인 올리고당이 들어 있어서 더 좋습니다. 

     

    4.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찬 우유는 위산에 의해 부드러운 덩어리로 바뀌어 위를 빠져나가는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위에서 우유 덩어리가 단단해져 위를 통과하는 시간이 지연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락타아제가 분해할 수 있는 만큼의 유당만 위를 통과해 유당불내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유당불내증 원인과 대처법
    유당불내증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