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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음식

아로니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및 먹는 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7. 23.

 

목차

     

    아로니아

    아로니아는 폴리페놀 성분과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것이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레드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 퍼플 초크베리 이 세 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하며 유럽 중세 이후 왕족들이 만병통치약이라 하여 즐겨 먹어서 《킹스베리》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아로니아의 효능과 부작용 등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니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및 먹는 법
    아로니아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및 먹는 법

     

    아로니아 효능

     

     

     

    ▶ 아로니아 효능 01 : 눈 건강

    아로니아는 특히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이 성분은 시력에 영향을 주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 보호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아로니아는 베리 열매 중에서도 「안토시아닌」이 100g당 1,480mg 함유되어 있으며, 이 양은 포도의 12배, 아사이베리의 4배, 블루베리의 5배로 많은 양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아로니아를 《서양의 인삼》이라고 부를 정도로 눈 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아로니아 만큼이나 항산화 효과가 좋은 로즈힙의 효능에 관한 포스팅으로 이동 됩니다.

     

    ▶ 아로니아 효능 02 : 항암 효과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은 발암의 원인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줘서 암세포의 활성과 증식을 막아주는 체내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항암작용이 뛰어나 간암, 대장암,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아로니아 효능 03 : 노화 예방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재생을 도와 노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아로니아는 과거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약재로도 사용되어 왔으며 동양에서는 먹으면 늙지 않는 열매라는 뜻으로 《불로매》라고도 불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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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로니아 효능 04 : 다이어트

    아로니아의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체내에 쌓인 체지방을 태우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 성분은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체내 지방 분해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비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클로로겐산」 성분은 포도당이 간에서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줘서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지방 연소를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 아로니아 효능 05 : 혈관 건강

    아로니아의 「타닌」 성분은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장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칼륨」 성분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을 맑게 만들어줘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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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로니아 효능 06 : 당뇨 예방

    아로니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들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해주는 작용을 하며, 특히 「안토시아닌」은 당뇨병과 관련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아로니아 효능 07 : 간 건강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성분은 간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고, 파괴된 세포를 복원하고, 새로운 세포를 형성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고지방 섭취로 나타날 수 있는 간 섬유화를 방지해줘서 간암 발병의 위험을 줄여주며,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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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로니아 효능 08 : 피부 미용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속에 콜라겐이 산화는 것을 막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피부에 탄력을 유지해주며 피부 노화 물질인 프리라디칼을 제거해줘서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자외선이 강한 악천후에서도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어려운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생성되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은 다양한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주름, 기미 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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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로니아 효능 09 : 치매 예방

    아로니아에 함유된 「피토케미컬」 성분도 뇌세포의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뇌신경계에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고 기억력을 높여주는 등 뇌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폴리페놀」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로 생기는 염증을 막는 효능이 뛰어나 기억력이 개선에 도움이 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아로니아 효능 10 : 면역력 강화

    아로니아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우리 몸에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몸속에 쌓인 독소의 배출을 도와주고,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의 감염으로부터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의 「비타민C」 성분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켜내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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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로니아 먹는 방법

    아로니아는 분말, 주스, 원액, 담금주, 쿠키, 잼, 물김치, 발효액(효소), 스무디, 샐러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합니다. 아로니아는 가열을 하게 되면 영양소가 파괴되어 생으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로니아는 식후 30분 후에 소량으로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참고로 당이 함유된 말린 아로니아의 경우에는 오히려 체내에 당이 쌓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생 아로니아, 냉동 아로니아

    깨끗이 씻은 생과 20알 정도를 요구르트, 두유, 우유 등과 함께 첨가하여 믹서기에 갈아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로니아의 떫은맛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로니아 분말

    생아로니아를 깨끗이 씻어 건조기에 말려 믹서기에 갈아 분말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분말 제품을 구입하여 우유, 요구르트, 주스, 바나나, 꿀 등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로니아의 하루 권장량은 아로니아 열매 20알, 분말 가루 15g, 원액은 소주 한 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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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로니아 부작용

    철분제를 복용하는 임산부의 경우 식후 1시간 이내에 아로니아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로니아의 타닌 성분이 음식 속의 타닌 성분과 결합하게 되면 인체에 흡수되어야 할 타닌 성분이 그대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변비가 심하신 분은 아로니아를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폴리페놀 성분도 풍부해서 장의 연동운동과 수분 분비를 억제하여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가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다 섭취하게 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변비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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