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수족냉증 (손목터널증후군, 레이노증후군)

by a four-leaf clover 2022.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주변에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혹시 계신가요? 요즘처럼 조금 따뜻해진 날씨에도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손발이 차서 고생하시기도 합니다. 집에서도 양말을 꼭 신고 있어야 하고 밖에서는 장갑이 없으면 안 되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잘 낫지도 않고 치료하기도 쉽지 않은 수족냉증 어떻게 해야 조금이라도 완화시킬 수 있을까요?? 오늘은 수족냉증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비해 특히 손발이 찬 것을 뜻합니다. 양손과 양발이 모두 찰 수도 있으며 손이나 발만 찬 경우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말초 혈액순 환 장애로 나타날 수도 있고 몸 전체의 에너지 대사 장애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여성에게 특히 많으며 몸이 차거나, 허약할 때, 소화 기능이 좋지 않을 때 또는 혈액순환이 나빠져 몸의 말단까지 피가 흐르지 않을 때 주로 생깁니다. 수족냉증에는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반신욕도 도움이 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가벼운 수족냉증 증상 체크하기

- 특히 겨울에 손발이 차다.
- 늘 발이 너무 차다.
- 아랫배가 차갑다.
- 손이 시려 항상 장갑을 낀다.

 

사지가 얼음장처럼 찬 증상을 궐증이라고 합니다. 팔다리가 따뜻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따뜻한 피가 몸 곳곳으로 잘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피를 따뜻이 만들어주고 그 다음 그 피가 몸 전체에 잘 돌도록 해줘야 합니다. 피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려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야 하는데 이렇게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장기는 바로 아랫배에 있는 신장입니다. 이 신장이 아랫배에서 보일러의 역할을 하므로 신장이 허약해지면 몸이 싸늘해지는 것입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신상은 타고난 에너지인 선천지기(先天之氣, 선천적으로 타고난 기운)를 이용해 우리 몸에 열을 발생시킵니다. 이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꺼진 보일러처럼 약해져 온몸의 체온이 내려갑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노인과 아이입니다. 선천 지기는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줄기 때문에 노인이 되면 따뜻한 봄날에도 두꺼운 겨울 옷을 찾습니다. 반면, 아이들은 열이 많아 조금만 활동해도 땀을 뻘뻘 흘리고 한겨울이 아니면 추운 것도 잘 모릅니다. 이것이 바로 선천지기가 많고 적음의 차이입니다.

 

 

현대의학으로도 신장에 붙어 있는 부신이 인체 열 조절 역할을 합니다. 부신에서는 각종 호르몬을 분비해 몸의 기초대사를 활발히 하거나 줄여 체온을 조정합니다. 대표적인 호르몬은 코티솔(cortisol)과 아드레날린(adrenaline)입니다. 이 호르모들 이 제대로 나와야 몸 곳곳에서 기초대사 반응이 일어나 온몸이 따뜻해집니다.

 

아무리 단열을 잘해 놓아도 보일러가 꺼지면 집이 추운 것처럼 신장의 기운이 약하면 아무리 장갑을 끼고 손발을 주물러도 쉽게 따뜻해지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보일러를 켜야 단열이나 온기의 순환이 제 위력을 발휘합니다.

 

 

신장 기능이 생활 리듬에도 변화를 줍니다. 부신에 이상이 생기면 생활 리듬에 중요한 호르몬인 코티솔 분비에 변화가 오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수족냉증과 함께 만성피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부신에서 나오는 호르몬인 '코티솔'은 아침에 가장 많이 나오고 저녁에는 줄어 생활 리듬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불규칙적인 수면과 스트레스, 과도한 커피 섭취는 이런 생체 리듬을 깨뜨립니다. 이렇게 리듬이 무너지면 아침에 나와야 할 코티솔이 저녁에 나옵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천근만근 무겁고 점심 때는 한없이 졸리고 저녁만 되면 쌩쌩한 것입니다. 

 

이런 분들이 정신을 차리기 위해 수시로 진한 커피 한 잔을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마시는 커피는 마지막 남은 코티솔을 쥐어짜내 그 순간은 깨어나지만 결국 호르몬이 더 부족해지는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각종 원인으로 코티솔이 부족해지면 기초대사량이 줄게 됩니다. 기초 대사란 섭취한 영양분을 열에너지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기초대사가 떨어지면 당연히 열이 제대로 생산될 수 없습니다. 제대로 열이 발생하지 못하면 가장 멀 리 있는 손발의 체온부터 낮아지게 됩니다.

 

 

부신이란?
신장콩팥 위에 있으며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입니다. 껍데기를 이루고 있는 피질과 속을 채우고 있는 수질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피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코티솔과 알도스테론이고 수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은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입니다. 코티솔은 우리 몸의 대사 작용과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나머지 세 가지 호르몬은 혈압과 혈액량 등을 조절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저림이나 통증이 동반된다면 손 자체의 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러나 손에 저림이나 통증이 함께 나타난다면 손 자체의 질환일 확률이 높습니다. 수족냉증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은 레이노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이 있습니다. 

 

한 번 추위에 노출된 후, 손발 색이 현저히 변한다면 레이노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신경과 혈관을 지나는 작은 터널이 막혀 생기는 손목터널 증후군도 수족냉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손목 안쪽에서 혈관과 신경이 지나는 터널이 좁아지면 손에 공급되는 혈액이 줄어 손이 차가워지고 저리게 됩니다. 위의 두 가지 질환 모두 저림이나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단순히 손이 찬 것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셔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혈액순환 장애로 수족냉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말초 혈액순환 장애도 수족냉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혈관을 수축시키는 흡연은 물론 두통약이나 피임약도 수족냉증 환자에게 안 좋습니다. 또한 가끔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중에도 수족냉증을 관찰할 수 있으니 장기 복용 중이라면 원인도 함께 살펴야 합니다.

 

 

 

수족냉증 이럴 땐 바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레이노증후군)

 

 

손목터널 증후군 

■ 밤에 잘 때나 일하고 나면 손이 저리다. 

■ 다섯 손가락과 손바닥 전체가 저리고 주무르거나 손을 털면 호전된다. 

■ 손목 안쪽 한가운데를 누르면 압통이 있다.

 

 

레이노증후군 

■ 자극을 받으면 손발 색이 현저히 변한다.(창백했다가 청색이나 붉은색으로 변화)

■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감각이 무뎌진다. 

■ 통증과 함께 저리다.

손 주위의 온도가 내려가거나 심리적 자극이 있으면 손의 혈관이 급격히 수축해 손이 차가워지고 손의 색이 심하게 변하는 질병입니다. 단순히 손이 찬 것이 아니라 손이 창백해지고 파래집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지만 류머티즘, 루프스, 전신성 경화증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이나 혈관질환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레이노증후군의 유병률은 인구의 약 10%입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수족냉증에 좋은 식습관

1. 평소 늘 몸이 차가운 편이라면 몸의 기운이 떨어지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되도록 일정한 시간에 식사를 하고 식사량을 지킵니다. 

 

2. 마늘, 율무, 쑥, 인삼, 구기자, 고추, 계피, 후춧가루, 카레처럼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을 충분히 먹거나 즐겨 먹는 것은 몸의 찬 기운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반면 커피와 술의 경우, 일시적으로는 열을 내주어 몸이 뜨거워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을 수축시켜 체온이 더 떨어지게 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버섯, 은행, 호두, 잣, 감자, 설탕 등의 식품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수족냉증이 심하다면 되도록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5. 오이, 참외, 수박과 같이 성질이 찬 음식은 피합니다. 채소도 샐러드나 생식처럼 차게 먹기보다는 살짝 익혀서 따뜻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마늘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한 마늘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손발과 아랫배가 찬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늘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체 면역 기능을 강화해 식욕증진, 피로 해소에 좋기 때문에 선천적으로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수족냉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생강 

생강은 식욕을 좋게 하고 소화 흡수를 돕는 주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몸속 깊숙한 곳까지 따뜻하게 해 주므로 수족냉증은 물론 생리통, 불감증, 생리불순 등을 완화시키는 데 큰 몫을 합니다.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  생강

 

 

익모초

여성에게 이로움을 주는 익모초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을 동반한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몸이 냉하며 손발 끝이 차고, 배가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여성에게 효험이 있습니다. 익모초 달인 물을 하루 3회 식후에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삼 

체력이 약해 생기는 수족냉증에는 인삼이 잘 맞습니다. 인삼을 섭취하는 것은 물론 인삼 잎을 목욕에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말린 인삼 잎 30g을 거즈에 싸서 욕조에 넣고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혈색이 좋아지고 몸이 한 결 따뜻해집니다.

 

 

부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높아 손발이 찬 사람에게 특히 좋습니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를 내는 유화 알릴 성분이 몸에 활력을 찾게 해 주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식욕이 없어 쉽게 피로해지는 수족냉증 환자에게 매우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 인삼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 인삼

 

 

 

수족냉증 치료를 돕는 음식

 

마늘 잼 (변비를 동반한 수족냉증에 도움)

맵고 따뜻한 마늘은 손발과 아랫배가 찬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가 있거나 허약 체질인 경우에 수족냉증을 완화하기 에 제격입니다.

 

재료 : 마늘 · 사과 150g씩, 레몬즙 1큰술, 계핏가루 1/3작은술, 설탕 1컵 

1. 냄비에 마늘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삶은 후 살짝 으깬다. 
2. 사과는 껍질을 벗겨 강판에 간 다음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 레몬즙을 뿌려둔다. 
3. 냄비에 으깬 마늘과 2의 사 과, 계핏가루, 설탕을 넣고 은근한 불에서 저어가며 조린다. 
4. 잼 한 숟가락을 찬물에 떨어뜨려 풀어지지 않으면 불을 끈다. 하루 2~3회, 1작은술씩 떠먹는다.

 

 

생강차 (소화불량, 구역질이 잦은 수족냉증에 효과적)

소화가 안 되고 구역질을 자주 해 식욕이 떨어지며 손발이 찬 경우에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리통, 생리불순에도 도움이 됩니다.

 

재료 : 생강 3톨, 물 4컵, 꿀 적당량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편으로 썬 뒤 찬물에 넣고 푹 끓인다.
2. 1의 물에 생강 맛이 충분히 우러나 면 체에 거른다.
3. 따뜻하게 데워놓은 잔에 1의 생강차를 담고 기호에 따라 꿀을 넣는다.
4. 심한 감기에 걸렸을 때는 다진 마늘을 함께 넣어 끓여서 마시고, 기침이 나거나 목이 아플 때는 꿀을 좀 더
   넣어 먹으면 한층 효과적이다. 매일 3~5회 정도 한 번에 1잔씩 복용하면 좋다.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생강홍차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효과적)

하루 2~3회 꾸준히 드시면서 운동을 병행하다면 온 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갱년기로 머리에 열이 확 올라오는 분들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재료 : 생강 10g , 홍차, 물

1. 깨끗이 씻은 생강 1개(10g)를 잘게 다지거나 강판에 갈아 즙을 낸다.
2. 뜨거운 홍차 한 잔에 갈아놓은 생강 한 스푼을 넣어준다.
   (생강 껍질이나 섬유 성분이 거슬린다면 즙으로 넣거나 나중에 걸러낸다.) 
3. 기호에 따라 꿀이나 흑설탕을 넣는다.
4. 식사와 상관없이 매일 2~3잔씩 꾸준히 마신다.

 

 

익모초 당귀차 (손발 끝이 찬 여성에게 효과적)

생리통을 동반한 수족냉증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특히 손 발 끝이 찬 사람에게 적용하기 좋으며 자주 복통이 있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재료 : 익모초 · 당귀 30g씩, 물 6컵 

1. 익모초와 당귀를 씻어 냄비에 담고 물 4컵을 부어 센 불로 끓인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1시간 정도 은근히 끓여 마신다.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다.

 

 

인삼 꿀차 (식욕부진, 변비를 동반한 수족냉증에 효과적)

입맛이 없고 체력이 떨어진 수족냉증에는 따뜻한 성질의 인삼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먹고 마시는 것은 물론 입욕제로도 사용하면 더 빨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재료 : 인삼 5 뿌리, 대추 5개, 생강 2톨, 꿀 1컵 

1. 인삼은 깨끗이 씻어 얇고 동그랗게 자른다. 
2. 대추와 생강은 고운 채로 썬다. 
3. 뚜껑이 있는 병에 1과 2를 섞어 담고 꿀을 부어 섞어 3~4일 후 뜨거운 물에 타 수시로 마신다.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수족냉증에 도움을 주는 식품

 

 

부추죽 (소화불량이 잦은 사람의 냉증에 도움)

소화가 잘 안 되어 생기는 수족냉증을 고쳐주는 음식입니다. 또한 조금만 일해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는 분에게도 권합니다. 따뜻한 성질의 부추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를 풀어 주고 손발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재료 : 부추 80g, 마늘 3톨, 멸치국물 5컵, 된장 2큰술, 불린 쌀 1컵, 소금 1/2작은술

1. 부추는 다듬어 씻어 1cm 폭으로 송송 썬다. 마늘은 고운 채로 썬다.
2. 냄비에 멸치국물과 된장을 푼 다 음 불린 쌀을 넣어 끓인다.
3. 2의 죽이 끓기 시작하 면 약한 불로 줄이고 저어 가며 끓인다.
4. 3의 죽이 퍼지기 시작하면 1의 부추와 마늘을 넣고 완전히 퍼질 때까지 끓인 후 소금으로 간한다.
  식사 대용이 로 먹는다.

 

 

 

 

담터 꿀생강차, 1kg, 1개담터 생강차 플러스, 15.5g, 100개고려인삼뿌리방 고려 인삼차, 3g, 100개도밍고 꿀홍차 20티백, 30g, 1개도밍고 꿀캐모마일차 20티백, 26g, 1개트와이닝 클래식 차 컬렉션 티백, 2g, 20개입

 

 

 

수족냉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위한 생활습관 근본적으로 기초대사를 정상화시키고 손발이 따뜻해질 수 있게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생활습과으로 유지해 코티솔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해 주고 살짝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을 통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따뜻하고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