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젊은 여성이나 연예인에게 자주 보이는 ‘과호흡증후군’

by a four-leaf clover 2022.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과호흡은 갑작스러운 충격이나 스트레스로 보일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최근에는 젊은 여성이나 연예인들에게서 '과호흡증후군' 증상을 자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오늘은 '과호흡증후군'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과호흡 부르는 특정 질환 없으면 정신적 원인일 가능성 큽니다.

과호흡증후군은 갑작스럽게 불안 상황에 놓이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상대적으로 예민한 편에 속하는 젊은 여성이나 연예인에게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은 방치하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재발이 잦으므로 현명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 원인

폐렴ㆍ천식ㆍ심부전 등 특정 질환과 스트레스가 원인

과호흡증후군은 호흡 중 이산화탄소가 지나치게 많이 배출돼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정상범위 미만으로 낮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과호흡증후군이 있으면 호흡곤란, 두근거림, 가슴 통증, 부정맥, 어지럼증, 감각 이상, 손발 경련, 시각 이상 등이 나타나고, 심하면 경련을 일으킵니다. 공황상태나 두려움, 공포감 같은 심리적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의 원인은 신체적 원인과 정신적 원인이 있습니다. 신체적 원인은 폐렴, 폐색전증, 천식, 기흉, 패혈증, 심부전, 부정맥, 갑상선 기능 항진증,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 등의 질환입니다. 이 외에 건강한 사람도 복용 약물이나 임신에 의한 호르몬 변화 등으로 과호흡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신적 원인은 스트레스가 대표적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흥분・긴장 등으로 과호흡이 발생하고 관련 증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다시 불안을 조장해 과호흡을 지속시키거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

 

과호흡증후군 치료

호흡곤란이나 불안 증세 사라지지 않으면 병원 진료

과호흡증후군으로 병원을 찾으면 신체적 원인에 의한 과호흡인지부터 살핍니다. 신체적 원인에 의한 과호흡증후군은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과호흡증후군이 호전됩니다. 신체적 원인이 없는데 과호흡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 경우 심리적 원인일 가능성이 크며, 스트레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계속 숨을 몰아쉬거나 불안 증세가 좀처럼 사라지지 않으면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항불안제나 베타차단제 등을 사용한 약물 치료를 하거나, 정신건강 전문의와 상담을 하면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과호흡증후군 치료
과호흡증후군 치료

 

 

 

과호흡증후군은 재발이 잦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한번 과호흡을 경험한 사람은 증상이 또 나타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긴장 상황에 놓이면 두려움과 공포감이 커집니다. 심하면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기도 합니다.

일상 속에서 과호흡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평소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과호흡을 일으킬 수 있는 커피나 카페인 음료 등은 삼가합니다. 시간 여유가 있을 때 취미 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이완 호흡과 복식호흡을 자주 함으로써 불안 증상을 완화시키면 좋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치료
과호흡증후군 치료

 

 

 

오늘은 과호흡증후군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시나 스트레스는 만병에 근원인 거 같습니다. 남은 하루 동안 스트레스 없이 평온한 마음으로 보내시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이 도움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뷰 채널 추가 후 비밀 댓글 주시면 맞추, 좋아요 하러 갑니다.
 글의 댓글, 답변은 늦어져도 꼭 확인하고 인사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