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솔잎차의 효능과 부작용

by a four-leaf clover 2022. 2. 2.
반응형

솔잎차

소나무는 관상용, 소나무 목재, 소나무 열매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지만, 「솔잎차」도 건강한 차로서 유명한 것을 알고 계신가요?

솔잎은 옛날부터 다양한 약효가 있다고 여겨져 민간에서 자주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 효능 와 사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솔잎차

 

솔잎이란?

솔잎은 바늘처럼 가늘고 특수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얇은 솔잎은 뛰어난 약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부터 중국에서는 솔잎의 약효가 알려져 장수의 비약으로서 전해졌다는 전통이 있다고 합니다. 500년 정도 전의 옛 중국의 의약서에서도 그 효과가 적혀있을 만큼 옛부터 솔잎의 뛰어난 약효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혈관을 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최근에는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바가 있습니다.

 

솔잎차

 

 

솔잎차 추천

내몸에약초 솔잎차 티백, 1g, 50개순수한집 솔잎차 삼각티백, 1g, 100개조은약초 솔잎청 엑기스, 900ml, 1개조은약초 솔잎분말, 200g, 2개동의한재 솔향이 좋은 솔잎 600g 국내산 말린 송엽 햇것탐나니 솔잎차, 1g, 50개

 

 

솔잎차 효능

 

솔잎차 효능01. 엽록소

솔잎차는 체내에 쌓인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효과나 혈액 중의 적혈구의 수를 늘리는 것으로 빈혈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잎차는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 해소 등에 좋다고 합니다.

 

솔잎차

 

 

솔잎차 효능02. 케르세틴

케르세틴은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주로 양파 등의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이지만 이는 솔잎차에도 다량 함유 되어 있어서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와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솔잎차

 

솔잎차 효능03. 테르펜 정유(α-피넨)

소나무 숲은 삼림욕 효과가 높고, 솔잎차 또한 마음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만들어, 피로 회복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솔잎차

 

솔잎차 효능04. 비타민

솔잎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K와 같은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솔잎차

 

솔잎차의 부작용

 

솔잎차는 기본적 부작용은 없다고 전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컨디션이나 체질에 맞게 섭취하시면 됩니다. 다만,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그에 관련된 약을 복용되고 있는 분은 섭취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주 드물게 솔잎차를 마시고 위통이나 피부 발진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평소 위장이 많이 약한 분은 주의하셔서 이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소나무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인후, 메스꺼움, 설사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극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만성을 위해 섭취를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솔잎차

 

 

솔잎차의 맛

 

솔잎차는 다른 차들과 색은 비슷하지만 "시원한 향기"가 느껴집니다. 또한 맛도 강하지는 않지만 약간의 쓴맛이 있습니다. 마시기 어렵다고 느껴지시는 분은 고소한 맛의 차(현미차 등)에 혼합하면 마셔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솔잎차

 

솔잎차를 효과적으로 마시는 방법

솔잎차에는 정유 성분과 지용성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기름의 분해와 흡수가 좋은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아침 식사 · 저녁 식사 후 등에 한잔 마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솔잎을 건조시킨 것을 끓여서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솔잎을 그대로 분말로 해 물을 붓는 것만으로도 마실 수 있는 솔잎 분말 타입의 상품도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드시고 싶은 분에게는 추천합니다.

또, 한번에 즉각적인 효과가 보이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계속하는 드시는 것으로 인해 체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므로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라 알맞은 일정량을 길게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잎차

 

솔잎차를 끓이는 방법


<주전자나 냄비를 이용하는 경우>
요리 시간 : 10분

재료 : 건조 솔잎 5~10 g, 물 1 리터

 

만드는 방법
1. 건조 솔잎 5 ~ 10g과 약 1L의 물을 냄비에 넣고 불에 올려 끓입니다.
2. 뜨거운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1~2분 정도 더 끓입니다.
3. 불을 끄고 거름망을 이용해 솔잎을 걸러내고 찻잔에 따라냅니다.

 

요령 포인트

- 차 티백을 사용하면 더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냄비에 솔잎이 붙어 버린 경우 : 수건 등에 알코올을 묻혀 얼른 닦아주시면 됩니다.

 

솔잎차

 

 

<따뜻한 물을 바로 이용하는 경우>

요리 시간 : 10 분
재료(1인 기준) : 건조 솔잎 10 ~ 15g, 온수 200ml

 

만드는 방법
1. 건조된 솔잎을 찻잔에 넣고 온수를 붓습니다.
2. 온수를 붓고 3~4분 우려냅니다.
3. 기호에 맞은 색이 되면 솔잎차의 완성입니다.

 

솔잎차

 

 

< 솔잎차 분말을 사용한 경우>

요리 시간 : 3 분
재료(1인분기준) : 솔잎차 분말(작은 스푼 1) 3~5 g, 온수 200ml 

 

만드는 방법
1. 솔잎차 분말 3~5g을 찻잔에 넣습니다.
2. 뜨거운 물을 붓고 찻숟가락 등으로 잘 섞으면 완성입니다.
3. 마시는 동안 점점 솔잎차 분말이 가라앉기 때문에, 중간중간 잘 섞으면 가루를 남기지 않고 드실 수 있습니다.

 

요령 포인트

솔잎차 분말을 이용할 경우, 차 이외에도 스무디나 요구르트에 넣거나, 드레싱으로 사용하는 등 폭넓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솔잎차

 

솔잎차 추천

내몸에약초 솔잎차 티백, 1g, 50개순수한집 솔잎차 삼각티백, 1g, 100개조은약초 솔잎청 엑기스, 900ml, 1개조은약초 솔잎분말, 200g, 2개동의한재 솔향이 좋은 솔잎 600g 국내산 말린 송엽 햇것탐나니 솔잎차, 1g, 50개

 

 

 

솔잎차에는 테르펜 정유(α-피넨)가 포함되어 있어 심신에 안정을 가져다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솔잎차에는 다른 차들과 다른 깔끔한 맛을 느끼 실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다른 차와 블렌드 해서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솔잎차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