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췌장의 기능과 췌장에 좋은 음식

by a four-leaf clover 2022. 1. 19.
반응형

췌장의 위치와 기능 

췌장은 위장, 작은 장(십이지장), 간, 비장(병아리)으로 둘러싸여 좌우에 누워 있는 위장 뒤쪽에 있는 길쭉한 장기입니다. 길이는 15 ~ 20cm, 두께는 2cm 정도로 밝은 노란색을 하고 있습니다.

 

췌장의 주된 기능은 '췌액'이라는 소화액을 분비하여 음식의 소화를 돕는 '외분비 기능'과 인슐린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당치를 일정 농도로 조정하는 '내분비 기능'이 있습니다. 

 

외분비 기능 췌장액(트립신, 아밀라아제 등)을 분비하여 단백질이나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를 돕는다
내분비 기능 혈당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슐린, 글루카곤 등)을 혈액 중에 분비하여 혈당치를 일정 농도로 조절한다.
 

 

췌장의 작용과 부담을 주지 않는 식사

췌장은 "리파아제"라는 지질을 소화하는 소화 효소를 분비합니다. 그 때문에 지방분이 많은 식사를 섭취하면 췌장이 열심히 소화 효소를 분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만성 췌장염에서는 지방변(변기에 기름이 뜨는 편)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화 효소의 분비기능이 저하되고, 지질의 소화 불량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췌장염이 되어 버리면, 췌장을 쉬기 위해서 지방분이 많은 식사나 소화액이 많이 분비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한의 정도는 병태나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병원의 처방에 꼭 따라주시기를 바랍니다.)  
 

 

췌장에 좋은 음식

1, 지방이 많은 음식을 피합니다.

튀김이나 고기라도  지방분을 많이 포함하는 부위는 삼갑시다. 지질을 제한하기 위해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주로 에너지를 섭취해야 합니다.

2, 소화 좋은 음식을 선택합니다.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는 소화에 부담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잘 씹거나 작게 자르거나 하셔서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3, 자극적인 음식은 피합니다.

향신료와 카페인 등은 위장에 자극을 주고 췌장에도 부담을 줍니다. 또, 염분이 많은 식사 등도 부담이 됩니다.

 

4, 지용성 비타민 (비타민 A · D · E · K)를 섭취합니다.

지질을 제한하면 지용성 비타민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지용성 비타민을 많이 포함한 녹황색 채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5, 찌고 삶은 요리 방법을 애용합니다.

튀김, 볶음 등의 조리법에서는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름을 사용하지 않는 조리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재료를 삶게 되면 조금은 지질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6, 삼시 세 끼를 규칙적으로 제대로 먹습니다.

소화액을 분비하는 타이밍이 흩어져 분비량이 많거나 적거나 하면 부담이 생깁니다. 하루 세끼 같은 양, 같은 간격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췌장 건강에 적합한 식품·조심하는 식품>

 

분류 적당한 음식 조심하셔야하는 음식
주식 죽, 연밥 현미, 메밀
해산물 흰살 생선, 연어, 밥 기름 많은 생선, 오징어, 타코, 조개류, 생선회
육류 닭고기 (가위 등), 치어 고기 기름 진 고기, 가죽 고기, 햄,
계란 계란  
유제품 저지방 우유 우유
콩 제품 두부 튀김
야채 시금치, 당근, 호박, 무, 감자 등 ... 우엉, 죽순, 연근, 해초, 버섯, 아보카도 등 ...
과일 과일캔 말린 과일
과자류 찐빵, 카스텔라, 사탕(지질이 비교적 적음) 양과자
음료   알코올, 탄산음료, 커피
기타 잼, 꿀, 과즙 컵라면, 카레

 


췌장염이 생겼다고 해서 반드시 지질히 많은 식품을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통증이 강할 때는 꼭 지질 제한이 필요하고, 증상이 안정되면 통증이 심할 때와 같은 식사를 하며 극단적인 식사 제한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튀김류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도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세한 것은 개별 증상이나 병태에 따라 다르므로 병원에 꼭 방문하셔서 처방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 간과 위장 보호에 도움을 주는 음식 '칡'

칡이란? 칡은 갈근이라고도 부르는데, 그의 성분의 대부분은 전분이다. 옛날에는 칡의 어린잎을 사용하여 왔는데, 지금은 대부분 뿌리를 이용하고 있다. 일부 지방에서는 갈분을 만들어 떡을 해

dieter-lydi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