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요산 수치 낮추는 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1. 19.
반응형

요산

요산은 푸린체라고 하는 성분이 간에서 분해되어 생기는 노폐물입니다. 그리고 그 요산이 혈중에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를 「요산 수치」라고 합니다.

 

 

요산 수치의 기준

혈중 요산치의 기준치는 7.0mg/dl입니다 . 성별을 불문하고이 기준을 초과하면 고요산혈증이라고합니다.치료가 필요한 기준은 요산 수치가 8mg/dl 이상일 경우입니다. 이 시점에서는 알코올의 섭취 제한을 포함한 식사 지도 등 생활 습관의 개선을 실시하셔야합니다.

 

요산 수치가 8mg/dl 이상이고, 아래의 조건에 해당되는 분에게는 투약에 의한 치료를 권하게 됩니다.

 

  • 요산치 8.0mg/dl 이상으로 합병증(요로 결석·고혈압·메타볼릭 증후군 등)을 가지고 계시는 분
  • 요산 수치 9.0mg/dl 이상의 분

 

또한 통풍관절염 또는 통풍결절은 요산치 7mg/dl 이상의 시점에서 투약치료가 필요합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푸린체는 우리의 체내에서 생성되고 있어 세포의 대사, 또는 증식 등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체내에서 이용할 수 없었던 푸린체는 요산이 되어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요산은 일정량까지는 혈액에 녹지만 그 이상이 되면 녹을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요산 수치가 높아지고 요산 수치가 7.0⁺/dl 이상이 되면 고요산혈증으로 진단됩니다.

 

고요산 수치의 상태가 계속되면 곧 요산은 결정화되어 신체의 도처에 침착하게 되고 다양한 병을 일으키는 원인에 연결됩니다.

 

 

요산 수치가 높으면 생기는 질환

  • 통풍가장 잘 알려진 것은 통풍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체에서 생성된 요산은 주로 신장에서 배출됩니다. 그러나 요산의 생성량이 너무 많을 경우 배출되지 않은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요산염」이 되고, 피하나 관절·신장 등에 침착합니다.이것이 "통풍"이라고 불리는 증상입니다. 특히 요산염이 침착하기 쉬운 것은, 다리의 엄지의 관절내나 손발의 관절·신장 등이며, 통풍이 되면 극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 통풍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아래의 링크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건강] 통풍의 예방과 통풍에 좋은 음식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 통풍을 예방하려면 과식, 과음 등의 생활습관의 개선을 필요합니다. 원래 통풍은 통풍 관절염(통풍 발작)이라고 하며, 혈액 중의 요산 수치가 높은 상태가 계속되는 것으

dieter-lydia.tistory.com

 

  • 동맥 경화
    고요산혈증은 동맥 경화의 진행과 깊은 연관성이 있음이 밝혀져있습니다. 그 때문에 동맥 경화를 수반하는 질환(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등)의 리스크를 높인다고 되어 있습니다.
  • 요관 결석
    요관 결석은 신장에서 요도까지의 사이에있는 "요관"에 생길 수 있는 결석입니다. 발병하면 강한 통증이 생기는 것 외에 소변의 자연적인 배출을 막아 버려 신장에 큰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신우 신염"이나 "수신증"과 같은 감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요산혈증은 신장 내에 결석을 만들기 쉽고, 그것이 요관에 생기게되면 측등부의 격통이나 혈뇨 등 요관 결석의 증상을 발병하게 됩니다
  • 생활습관병이나 만성신장병
    고요산혈증은 고혈압과 지질이상증, 당뇨병 등 생활습관병과 만성신장병의 합병증이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는 생활습관

요산 수치가 높아지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생활습관의 혼란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즉,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의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만에서 벗어나기
비만인 몸은 푸린체를 합성하기 쉽고, 요산의 배설 기능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산 수치가 높고 비만이신 분이시라면 지방과 당분의 너무 섭취에 주의하고 적절한 체중으로 되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 밸런스가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기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푸린체를 삼가하고, 밸런스가 잡힌 식사를 하셔야합니다. 또한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소변이 산성으로 기울어지기 쉬워 요산이 배출되기 어려워집니다.

 

소변을 알칼리화하는 채소와 버섯, 해초를 많이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적당한 운동하기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셔야합니다.

 

격렬한 움직임에 의한 무산소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화게 해서 요산 수치를 높여 버리기 때문에 워킹 등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스트레스 해소하기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모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과다나 뇌를 혹사하는 일을 지나치게 하면 요산 수치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마음에 드는 책을 읽고, 음악을 듣고, 자신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시기를 권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는 음식?

다음으로 요산 수치를 낮추는 일이 있는 식품을 소개합니다.

・우유・유제품
우유나 요구르트등의 유제품은 푸린체가 적고, 요산 수치를 낮추는 기능이 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비타민 C를 많이 포함한 식재료
양배추나 감자, 과일 등에 포함되는 비타민 C는 요산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수용성이며 열에도 약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장시간 물에 노출되거나 가열하지 않고 단시간에 요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수분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량이 늘어나, 요산을 많이 배출하기 쉬워집니다. 하루에 1.5~2ℓ 정도를 기준으로 적극적으로 수분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땀으로 수분을 잃었을 때는 특히 확실히 수분 섭취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