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한라봉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및 고르는 방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1. 23.
반응형

 

한라봉

귤과 비슷하지만 맛도 영양도 훨씬 풍부한 "한라봉"이라는 과일이 있습니다.

한라봉은 열매의 윗부분이 툭 튀어나온 모양이 한라산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따뜻한 기후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제주도의 특산물로 유명합니다.

 

한라봉은 옐로 푸드의 대표적인 감귤류의 하나로 나이신, 당질, 나트륨,​회분, 지질, 인, 식이섬유, 아연, 비타민A, B1, B2, B6, C, E, 엽산, 칼륨, 칼슘 등 영양성분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카르티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는 항산화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귤보다 거칠고 울퉁불퉁한 모양을 가졌지만 당도가 뛰어나고 과즙이 풍부하여 그대로 먹거나 주스, 잼, 베이킹 재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12월부터~3월까지가 제철이며 지금이 딱 먹기 좋은 계절입니다.

 


오늘은 새콤달콤한 한라봉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라봉 고르는 법

한라봉은 껍질이 얇은 것이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껍질이 들뜨고 많이 주름진 한라봉은 신맛이 강하고 싱거운 맛이 나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금방 수확한 한라봉은 푸석푸석하고 즙이 적으며 진한 맛이 없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라봉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상온에 보관할수록 맛이 더 좋아집니다. 한라봉 껍질의 경우 버리지 말고 세안제, 입욕제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껍질 우린 물로 피부를 씻으면 아토피 피부염과 피부 진정,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될 점은 한라봉 껍질엔 잔류 농약이 있을 수 있어 소금으로 문지른 후 씻어내거나, 밀가루, 식초 등을 이용해 깨끗이 씻은 다음에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한라봉 효능

(한라봉 효능1)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진

감귤과에 속하는 한라봉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한라봉 효능2) 다이어트

한라봉의 칼로리는 100g당 48kcal입니다. 사과의 경우 100g 당 57kcal인데 한라봉의 보통 크기 1개 기준이 230g 정도 되니 130kcal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한라봉은 사과 대비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한라봉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한라봉에 함유된 헤스페리딘 성분은 비만 세포를 억제해 주고 체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라봉 효능3) 피로 해소

한라봉에는 신맛을 내는 구연산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구연산은 에너지 대사과정에서 젖산의 생성을 억제해 피로를 풀어주며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또한 혈액이 산화하는 것을 억제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한라봉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체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피로를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한라봉 효능 4) 피부미용

한라봉의 비타민C 성분은 피로 해소뿐만 아니라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의 잡티를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 미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한라봉 효능 5) 노화방지

한라봉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비타민 C, 비타민 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한라봉 효능 6) 혈관 견강

한라봉에는 고혈압에 좋은 칼륨 성분이 풍부합니다. 칼륨 성분은 체내에 불필요하게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라봉 속 껍질에 들어 있는 헤스페리딘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라봉 효능 7) 항암효과

한라봉에 들어 있는 베타클립토키산틴 성분은 피토케미컬 성분의 종류로 암에 대한 면역력을 길러주고 암세포 발생과 성장을 억제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한라봉 껍질에는 리모넨이라는 항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작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한라봉에는 카로티노이드, 구마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천연 암 예방 성분으로 종양 성장 억제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라봉 효능 8) 변비 예방

한라봉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 성분은 장 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배변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 고변 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한라봉 효능 9) 눈 건강

한라봉에 풍부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 발병률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라봉 효능 10) 뼈 건강

한라봉은 여러 성분이 많지만 칼슘 성분도 풍부한데요. 풍부한 칼슘은 뼈의 밀도를 올려줘 뼈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타 클립토키산틴 성분은 골다공증의 위험에 노출된 폐경기 여성분들의 뼈를 보호해 주기도 합니다. 베타클립토산틴, 철분 등의 성분들로 뼈 건강과 폐경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라봉 효능 11) 임산부 건강

한라봉은 한라봉 속 엽산 성분 덕분에 임산부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임신 후에는 엽산 섭취가 아주 중요합니다. 엽산은 임산부는 물론 태아의 건강 증지, 뇌 발달, 신경관 결손을 방지해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습관성 유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영양이 부족해지기 쉬운 임신 초, 중기에 한라봉의 엽산, 철분 성분은 빈혈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한라봉 부작용

한라봉, 귤 종류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하루 약 2개 정도라고 합니다. 한라봉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냉증이 있거나 아랫배가 찬 분들은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라봉 섭취 시 노란색의 카로틴 색소 성분으로 일시적으로 피부 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으신 분들이 섭취할 경우 당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겨울 제철을 맞이해 더욱 달콤한 맛을 자랑하는 한라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맛도 향기도 좋은 한라봉으로 돌아오는 설날 주변 분들에게 따뜻한 마음을 담아 설 선물로 전해드리면 어떨까요?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건강] 눈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블루베리? 요즘은 TV 시청이나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이용한 작업 등으로 시력을 사하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다 각종 화학 약과 화학 물질이 생활 속에 만연되어 있고, 화학 첨가제로 가공

dieter-lydi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