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고혈압의 기준과 고혈압 증상

by a four-leaf clover 2022. 1. 18.
반응형

 

 

고혈압

 


우리의 혈압은 작은 이유들(몸을 움직이고, 추위를 느끼는 등)로 상승합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혈압 상승은 고혈압이 아닙니다. 고혈압이란, 안정 상태에서의 혈압이 만성적으로 정상치보다 높은 상태를 말합니다. 고혈압이 되면 혈관에 항상 부담이 걸리기 때문에 혈관의 내벽이 손상되거나 유연성이 없어지고 굳어지거나 하여 동맥 경화를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증의 증상은 초기에 아직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지 않을 때에는 「명확한 증상」이라고 하는 것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각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혈압 검사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자체에서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합병증의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을 때에는 증상이 드러나기 쉬워집니다. 자각 증상으로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호흡 곤란, 손발의 부종입니다.

이런 이유로 고혈압이 계속되면 전신의 동맥 경화가 진행되고 심장은 평소보다 강한 힘으로 전신에 혈액을 보내려는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점차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고 심장 비대라고 말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러한 심장이 활동을 계속하려면 비대한 근육을 유지하기 위한 산소와 영양이 더 필요하지만 공급량은 변하지 않으므로 상대적으로는 부족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심장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것이 "심부전"이라고 불리는 상태입니다. 심부전의 결과로 호흡 곤란과 손발의 붓기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저혈압의 기준, 저혈압 원인, 저혈압 증상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저혈압 기준과 저혈압 원인,증상

 

 


고혈압성 두통이란?


일반적인 고혈압만으로는 두통이나 메스꺼움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급격한 이상 고혈압에 의해 뇌에 장애가 일어나는 "고혈압성 뇌증"에서는 두통, 메스꺼움, 구토, 의식 장애, 경련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갑자기 심각한 고혈압이 진행되면 뇌 내의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됩니디. 그것이 뇌에 부담이 되고, 뇌가 붓는 것으로 두통이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옵니다. 물론 뇌 이외에도 신장이나 심장 등 전신의 장기에 영향을 받고 심한 상태가 될 수도 있으므로 급격하게 혈압을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이 이어지고 동맥경화가 진행되면 동맥경화가 일어난 부위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혈관의 동맥 경화가 진행되면 탈력감과 심한 두통이 나타납니다. 좌우 어느 한쪽의 뇌혈관이 경화하면 몸의 한쪽 측의 운동 장애나 마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 혈관의 경우 가슴이 조여지는 느낌이 들고 경우에 따라서는 의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고혈압 진단 기준 (고혈압 수치)

 

【고혈압의 기준치】
진찰실 혈압 140/90mmHg
가정 혈압 135/85mmHg

 

고혈압의 진단 기준은 혈압 측정치에 있습니다. 의료기관에서 측정하는 경우 위의 혈압이 140mmHg 이상, 아래의 혈압이 90mmHg 이상 있으면 고혈압증으로 진단됩니다. 집에서 계측하는 경우는 위의 혈압이 135 mmHg 이상, 하의 혈압이 85 mmHg 이상을 고혈압증으로 분류됩니다.

 

 



단, 한번 계측하여 기준치를 넘었다고 해서 즉시 고혈압증으로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혈압은 항상 변동하고 일반적으로 아침에 일어나면서 상승하고 몸이 활동하는 낮에는 높고 야간이나 수면시는 낮아집니다. 또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가 강하면 높아지고, 겨울은 여름보다 높아집니다.

따라서 진단을 내릴 때는 여러 번 반복 계측을 합니다. 반복해도 항상 기준치보다 높아지면 고혈압증입니다. 의료기관에서는 동맥 경화의 정도를 혈액 검사로 확인해 합병증의 유무도 조사합니다.

집에서 측정하는 경우, 1~2주간의 평균치가 기준치를 넘는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 저혈압의 기준, 저혈압 원인, 저혈압 증상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저혈압 기준과 저혈압 원인,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증의 개선방법은 생활 습관의 재검토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는 10가지를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①염분을 줄입니다.


염분을 지나치면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어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을 올려 버립니다. 하루의 섭취량은 6g 미만을 목표로 합시다.

 

 

 

 

 

② 채소와 과일을 풍부하게 먹습니다.


신장에서 염분(나트륨)이나 수분을 배출하려면 채소나 과일 등에 많이 포함된 칼륨이 필요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많이 드시기를 바랍니다. 다만 심각한 신장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고칼륨혈증이 될 우려가 있고, 당뇨병이나 비만의 사람은 당분이 많은 과일은 오히려 해가 되므로 의사와 잘 상담한 후 섭취하도록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③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콜레스테롤과 포화 지방산의 과다 섭취는 고지혈증을 일으켜 동맥 경화를 진행시킵니다. 둘 다 내장류와 육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고기와 식물성 기름에 포함된 불포화 지방산은 동맥 경화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을 드실때는가능한 한 생선, 해산물 등을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④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습니다.


많은 양의 음주는 혈압을 높입니다. 하루의 음주량은 남성에서는 맥주 작은 병이라면 1병, 위스키의 물에 희석된 상태라면 싱글 2잔, 여성에서는 그 절반 정도가 적당량입니다.

 

 

 


⑤ 금연을 합니다.


담배를 피면 혈관이 수축되어 일시적으로 혈압이 올라가 고혈압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혈류를 나쁘게 하고 혈액을 굳어지게 합니다.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도 같은 피해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흡연을 금하 시기를 바랍니다.

 

 

 


⑥ 적당한 운동을 합니다.


가벼운 운동은 혈액 순환을 좋게하고 비만 방지에도 연결됩니다. 고혈압 개선을 위해서는 단거리 마라톤이나 역도 같은 무산소 운동(숨을 멈추고 행하는 순발력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 아니라 산책, 자신의 페이스로 가벼운 조깅, 스트레칭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하루 30분 이상을 목표로 하시기를 권합니다.

 

 



⑦ 비만을 해결합니다.


과체중은 고혈압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심장에도 부담을 주어 전신의 동맥 경화를 촉진합니다. 체질량지수라고 불리는 BMI(체중〔kg〕÷신장〔m〕÷신장〔m〕)가 25 이하가 되도록 유지합 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내장 지방형 비만(메타볼릭 증후군)은 혈압 상승과 관련이 깊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⑧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스트레스는 혈압의 큰 적입니다. 젊은 사람들도 스트레스로 고혈압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민한 성격의 사람일수록 고혈압일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방법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규칙적인 삶은 과로와 스트레스를 방지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마음에 여유를 가지시기를 추천합니다. 일이 지나치게 하시거나 힘든 야근을 하시는 행동은 금물입니다.

 

 

 


⑨ 급격한 온도차에 주의합니다.


따뜻한 곳에서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면 혈관이 수축하여 혈압이 올라갑니다. 특히 겨울에는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가 심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입욕 시에도 급격한 온도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욕조에 들어가기 전에 적당히 혈압을 올리고 물 안으로 들어가 목욕할 때 혈압 차이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를 따뜻하게 하고 온수의 온도는 40도 이하의 미지근하게 하고 장시간 입욕을 하지 않게 합 시기를 권합니다.

 

 

 


⑩ 변비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배변 시 시간이 길어지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평소부터 변비를 예방하고 부드러운 배변을 할 수 있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 저혈압의 기준, 저혈압 원인, 저혈압 증상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저혈압 기준과 저혈압 원인,증상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