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우엉차효능"과 "우엉차 만들기"

by a four-leaf clover 2022. 1. 30.
반응형

우엉차

우엉차(영어: Burdock root tea)는 우엉을 잘게 잘라 말려 볶은 허브티입니다. 우엉차는 대지를 연상시키는 온화한 맛 속에 단맛과 고소함을 포함한 허브티 중에서도 친숙하고 마시기 쉬운 향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엉의 뿌리를 먹는 나라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나라가 바로 한국과 일본입니다. 우엉은 유럽이 원산지로 북반구의 여러 나라에 널리 분포하는 식물입니다. 그러나 해외에서는 우엉의 뿌리보다는 우엉 꽃이 더 유명합니다. 

 

우엉에는 뛰어난 디톡스 효과를 비롯해 수많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몇 해 전부터 우엉의 다이어트 효과와 안티 에이징 효과가 주목받아 인기가 높아져 많은 분들이 찾는 차가 되었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의 성분·칼로리

우엉차에 포함된 다양한 성분 중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이누린」이나 인삼에도 포함되어 있는 「사포닌」 그리고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우엉차에는 다른 식이섬유들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므로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이눌린>
수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당의 흡수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눌린은 체내 소화기에서는 분해되지 않고 대장의 장내 세균에 의해 대사되어 선옥균의 유익한 영양원이 되기 때문에 장 내 환경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붓기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식후 혈당 상승의 억제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사포닌>
사포닌은 배당체라고 불리는 물질의 일종으로 천연 계면활성 작용을 하며, 물에 녹여 섞으면 거품이 일어나는 성질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이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대두 등의 콩과의 식물이나 인삼 외, 우엉 껍질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
광합성에 의해 생기는 식물의 색소나 쓴맛의 성분으로, 그 종류는 5,000종류 이상 있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우엉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는 「탄닌」 「클로로겐산」 「알크 티 게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 칼로리

우엉차는 100g당 거의 0kcal입니다. 그리고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시간에 관계없이 마실 수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은 한약제?

우엉은 원래 약용으로 이용하고 있던 중국에서 수입품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종은 '소포자'라고 불리는 한약으로 해독이나 살균, 산후의 유출을 잘하기 위해서 등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뿌리 부분도 「소포근」이라고 불리며, 신진대사의 촉진이나 이뇨를 위해서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우엉이 함유한 사포닌은 인삼의 주요 유효성분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사포닌을 우엉차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우엉은 옛날에는 약용으로 여겨지기도 했지만 추출액인 우엉차도 수많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우엉차효능 1]  면역력 향상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사포닌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를 활성화함으로써 체내에 침입한 다양한 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어 해열·발한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좋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삶의 우엉보다 건조해 볶은 우엉이 더 효력이 높다고 합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2]  뇌졸중・심장병 예방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사포닌의 항산화 작용·상처 치유 작용에 의해 혈관을 깨끗이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맥경화와 뇌졸중, 심근경색 등의 혈관과 관련된 질환의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엉차효능 3]  어깨 결림・냉증 성 개선 효과

우엉차에 함유된 성분 사포닌의 혈류를 좋게 하는 효과에 의해 어깨 결림이나 냉증 성의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도 우엉은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여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식재료로 되어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4]  암의 예방 효과

우엉차를 마시는 것으로 대장암의 위험 인자인 「2차 담즙산」의 분비가 감소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또한 사포닌이 가진 상처 치유 작용도 상처 입은 세포의 치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암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5]  장 내 환경 개선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수용성 식이섬유 이눌린은 변비를 개선하고 장 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우엉에는 선옥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도 포함되어 있어 선옥균을 늘리고 악 옥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됩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6]  혈당 컨트롤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이눌린은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치가 저하됨으로써 당뇨병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우엉차효능 7]  피부미용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사포닌에는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을 흡착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피지의 과잉 분비를 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에 의해 모공이 눈에 띄지 않게 되어 피부가 매끈해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효능 8]  안티 에이징 효과

우엉차에 포함된 사포닌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 생활습관병이나 노화를 막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삶은 우엉보다 볶은 우엉이 효력이 더 높다고 합니다.

 

 

우엉차 추천 상품

담터 우엉차, 1g, 100개입자연지애 껍질째 볶은 우엉차, 300g, 1개아이앤티 우엉차 삼각티백, 1.2g, 60개오뚜기 우엉차, 1g, 100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우엉차효능 9] 다이어트

우엉차의 많은 효능 중에서도 가장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효능은 바로  「다이어트 효과」입니다.

 

우엉차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3가지 포인트
① 사포닌이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의 분해, 흡수를 억제합니다.
② 이눌린이 당의 흡수를 억제하고 장 내 세균에 의해 분해되기 때문에 장내 환경이 개선됩니다.
③ 이눌린이 여분의 수분을 배출하여 전신의 부기를 빼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우엉차 다이어트의 특징은 단순히 지방 축적이 적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동시에 신체의 당화와 산화를 방지하고 안티 에이징 효과로 체내에서 피부까지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엉차는 어느 때에 마셔도 좋지만, 특히 식사 중에 마시면 ①②의 효과를 더 많이 볼 수 있으므로,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추천입니다.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은 아침에 한잔의 우엉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 만들기

우엉차를 직접 만들고 싶으신 분을 위해서 간단한 수제 우엉차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신선한 우엉로 만든 수제 우엉 차 꼭 집에서 즐겨보시기를 바랍니다.



우엉차

수용성 식이섬유의 이눌린이나 사포닌이 포함되는 「우엉 차」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요리 시간 : 20 분

기준(인분) : 2잔

재료 : 우엉(1개) 150 g, 물 300ml, 건조한 우엉 (또는 건조한 우엉 가루 티스푼 2잔) 10 g

 

우엉차 만드는 방법

1. 우엉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2. 우엉을 대각선 단면으로 채를 썹니다.
3. 내열 접시에 우엉채를 펼쳐 전자레인지로 3분 가열합니다.
4. 수분이 빠져 건조되면 뜨거운 프라이팬에 3. 의 우엉을 넣고 태우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10분 정도 볶습니다. 수분이 빠진 상태가 되면 완성입니다.
5. 건조한 우엉에 온수를 붓고 약 3분 추출하면 완성입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 마시는 방법

1. 건조해 말린 우엉을 2스푼 정도 잔에 넣고 온수를 붓습니다. 약 3분 정도 후 우엉을 건져내고 드시면 됩니다.
2. 작은 냄비에 물 300ml를 건조해 말린 우엉을 2스푼 정도 넣고 끓입니다. 색이 충분히 우려 나오면 차 껍질을 걸러내고 드시면 됩니다.
3. 다시팩 등에 건조해 말린 우엉을 물과 함께 용기에 넣고 반나절 정도 두면 아이스 우엉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엉의 양은 온수로 추출할 때보다 넉넉하게 넣도록 합시다.

만든 우엉차는 밀크티나 소주에 섞어 마실 수도 있고, 우엉차를 요리할 때 물 대신에 이용하여 국이나 찌개 등을 만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엉차효능

 

우엉차의 부작용과 주의점

우엉은 그대로 먹으면 식이섬유가 많아 소화시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엉차라면 그런 걱정이 없습니다. 우엉차는 하루 동안 마시고 싶을 때에 원하는 만큼 마셔도 좋습니다. 

 

우엉은 국화과의 식물이므로 국화과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은 마실 수 없습니다. 그 이외의 분은 그다지 주의하실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우엉에 포함된 아르기닌은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한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과 관련이 있는 병을 가지고 계시는 분에 대해서는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엉효능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건강] 천연 다이어트 음식 "초마늘"

초마늘 다이어트? 조선시대 때 궁녀들의 다이어트 비법 중에서 뺄 수 없는 것이 초마늘 다이어트이다. 초마늘은 질병 치유와 식중독 예방에 효과가 클뿐더러 체내에 쌓인 노폐물이나 지방 덩어

dieter-lydi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