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콜라비의 효능 10가지와 콜라비 부작용

by a four-leaf clover 2022. 1. 25.
반응형

 

목차

     

    콜라비

    콜라비는 영어 명칭으로 독일어 Kohl(양배추)과 rabic(순무)의 합성어입니다. 그리고, 콜라비는 순무 양배추 또는 구경 양배추라고도 불리며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살이풀로 원산지는 북유럽의 해안지방입니다. 콜라비 영양성분으로는 수분 91% 섬유 0.9% 당분 6.1% 단백질 1.6%를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C 함유량이 상추나 치커리 등의 잎채소류에 비해 4~5배 높다고 합니다.

     


    콜라비는 땅 표면 위로 올라와 있는 구의 지름이 5~6cm 정도 되었을 때 아래 부위 부리는 절단하고 수확하며 잎은 제거하여 구 부분을 식용하고 맛은 배추 뿌리와 비슷하지만 매운맛은 덜한 편입니다. 케일 비슷하게 생긴 잎은 쌈채소나 녹즙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샐러드로 주로 이용되지만, 즙과 반찬으로도 활용되고 있는 "콜라비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01)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콜라비는 다른 채소에 비해 비타민C가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신선한 콜라비 100g에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103%에 해당하는 비타민C가 62g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감기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02)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콜라비는 칼륨이 풍부해 체내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줘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라비에는 항산화 작용하는 비타민A.C.E와 안토시아닌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들이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들은 우리 몸에서 활성산소에 대응해 세포 변질을 막아줍니다. 이로 인해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여러 가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03)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콜라비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고 수분을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라비를 섭취하면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돕고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줘서 숙변 활동이 원활해지도록 하여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 효능 04)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 100g은 27kcal의 낮은 열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처럼 열량도 낮고 식이섬유과 수분이 많아 포만감 충분히 느끼게 해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 효능 05) 뼈 건강과 성장에 좋습니다.

    콜라비에는 풍부한 칼슘과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뼈와 골격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성분으로 성장기 아이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되고, 뇌의 성장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인에게는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콜라비 효능 06) 피부 관리에 좋습니다.

    콜라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체내의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면서 세포를 보호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피부의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비타민A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라비는 수분함량도 높아 콜라비를 활용한 천연 팩으로 피부색 개선과 피부 노화 방지의 콜라비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07) 눈 시력 개선 좋습니다.

    콜라비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눈 시력이 좋아지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눈의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콜라비 효능 08) 암 예방과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에는 알싸한 맛을 내는 이소 티오 시아네이트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암에 좋은 음식으로, 암을 예방하며 위산을 중화해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더욱 큰 효과를 보시거나 예방하시려면 콜라비와 당근을 함께 갈아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콜라비 효능 10) 당뇨 초기 증상에 좋습니다.

    콜라비는 혈당 낮추는데 효능이 뛰어나 당뇨 초기 증상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콜라비 부작용

     

     

     

    콜라비에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를 과다 섭취 할 시에는 갑상샘 이상 증상이 올 수 있으며, 소화 과정에서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또한 콜라비는 껍질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껍질째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비는 샐러드뿐 아니라 콜라비 물김치, 콜라비 생채, 콜라비 깍두기 등 다양한 반찬과 요리로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건강]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이란? HDL 콜레스테롤(고밀도 콜레스테롤)은 너무 늘어난 LDL 콜레스테롤(저밀도 콜레스테롤)을 회수하고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간으로 보내

    dieter-lydi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