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원인
생리는 여성에게 자신의 몸 상태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생리가 오는 간격이 너무 짧아도 너무 길어도 몸이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리주기가 어느 정도인지, 또 생리주기가 길거나 짧아져 버리는 원인으로 어떤 것을 생각할 수 있는지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정상적인 생리주기
생리주기는 생리가 시작된 날부터 다음 생리가 시작되기 전날까지의 일수입니다. 생리는 반드시 매월 한 번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의 체형과 컨디션이 모두 다른 것처럼 생리주기도 사람마다 다양합니다.
의학적으로 말하면, 생리주기가 25~38일의 주기인 경우는 정상 범위 내에 있는 것 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생리 주기가 꽤 짧고, 24일 이내라고 하는 사람도. 반대로 생리주기가 39일 이상으로 길어진 사람도 있습니다. 생리주기는 정상 범위보다 너무 짧거나 너무 길어도 몸에 어떤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몸은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이 생리주기는 때때로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3일 전후하는 일은 자주 있는 것으로, 피로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이 원인으로 1주간 어긋나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생리주기가 긴 원인
생리 주기가 39일 이상이 되어, 생리가 가끔 밖에 오지 않는 상태를 「희발월경(Oligomenorrhea)」이라고 합니다. 희발월경에는 배란이 진행되는 유형과 무배란 유형이 있습니다. 비록 배란이 이루어져도 배란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두 경우 모두 배란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생리주기가 긴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희발월경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는 호르몬의 균형이 깨진 상태입니다. 남성 호르몬이 활발해지고 있거나,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있는 등, 호르몬이 불균형 상태가 되어 있으면, 정상적인 배란을 할 수 없는 일이 있는 것입니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해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생리 불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라이프 스타일을 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숨겨진 질병
장기간 알약(피임약과 같은 약)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희발월경의 원인이라면, 그 약제의 복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의 라이프 스타일이 정상적이지 않으면 호르몬 이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안정적인 생리주기를 되찾기 위한 셀프케어도 필수적입니다.
또한 희발월경에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과 '고프로락틴혈증'이라는 질병이 숨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다낭성 난소 증후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난소 내에 많은 작은 난포가 생겨 난포의 발육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배란할 수 없게 되는 증상입니다. '안드로겐'이라고 불리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너무 많기 때문에 난포의 성장에 장애가 나오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 고프로락틴혈증
또한 희발월경의 배경에는 '고프로락틴혈증'이라는 질환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롤락틴'은 산후에 모유를 생성하거나 생리를 억제하는 호르몬입니다. '고프로락틴혈증'이 되면 산후가 아니어도 이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버립니다.
생리주기가 짧은 원인
생리주기가 짧고, 24일 이내의 경우는 「빈발월경(polymenorrhea)」에 적용됩니다. 생리가 자주 오는 데다, 어지럽고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도 많아, 불안하게 느끼는 사람은 적지 않습니다.
실은, 초경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시기나, 폐경전에는 빈발월경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성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사춘기나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는 폐경 직전에 빈발월경이 일어나는 것은 그다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증상입니다. 처음부터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경과를 관찰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성숙한 여성의 빈발월경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난포기 단축증'이나 '황체기능부전' 등의 질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난포기단축증
증식기(난포기)가 짧아지는 병. 난포기가 짧아지면 생리에서 배란까지의 시간이 줄어듭니다. 저체온 기는 보통 14일 정도입니다만, 「난포기 단축증」의 경우는 이 저온기의 일수가 짧은 것이 특징입니다.
● 황체기능부전
분비기(황체기)가 짧아지는 병으로 뇌와 난소의 이상으로 인해 임신을 계속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황체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한 증상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