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안 질환에 도움을 주는 음식 첫번째

by a four-leaf clover 2021. 12. 27.
반응형

 

눈?

 

 

 

은 간이 주관하는데 세분하면 오장에 모두 배속시킬 수가 있다.

오장과 어떤 관계인지 설명하자면 흰자위는 폐에 속하고, 검은 자 위는 간에 속하며, 위와 아래 눈꺼풀은 비(脾)에 속하고, 안쪽과 바깥쪽 눈초리는 심(心)에 속하고, 검은자위의 중심인 동자는 신(腎)에 속한다. 

그래서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은 눈을 이용한 진단의 방법을 사용해왔다.

 

안과질환은 대개 화(火)가 눈으로 올라와 생긴다.

안과질환을 예방하려면 마음을 수양하여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뺏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눈에 필요한 영양분이 많이 있지만, 이것을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시력이 당장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부족하게 되었을 때는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족하지 않게 섭취한다는 생각으로 식생활을 하여야 한다.

 

즉,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결국 눈을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냉이, 호박, 토마토, 부추, 당근, 해조류, 쑥갓, 시금치, 양배추, 피망, 양파, 순무, 김, 검은깨, 검은콩, 감자, 고구마, 딸기, 감, 감귤, 사과, 바나나, 꿀, 말린 표고버섯, 청국장, 유정란, 식물성 기름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결막염에 좋은 음식?

 

결막염은 세균의 감염이나 물리화학적 자극으로 인해 눈 결막에 생기는 염증성 질병이다.

증상에 따라 보통 급성과 만성으로 나뉜다. 

증상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급성 결막염일 때는 이물감이 있고, 눈곱이 많이 끼고, 결막이 충혈된다.

심하면 붓고 출혈 반응이 생긴다. 

만성결막염일 때는 눈에 보이는 증상은 거의 없으나 본인이 불편함을 심하게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감자

 

감자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큰 식품이다. 

감자를 생즙 내어 면포나 거즈에 발라서 눈에 대주면 안열(眼熱)을 식힐 수 있다.

눈곱이 많이 끼고 눈이 충혈 될 때 좋다.

 

 

냉이

 

봄철에 난 신선한 냉이 500g과 쌀 60g을 준비한다. 

그리고 냉이를 깨끗이 씻은 다음 잘게 썰어 쌀과 함께 죽을 쑤어 먹는다.

냉이는 간에 쌓인 독을 풀어주어 간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케 하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냉이를 섭생하면 간의 피로도 풀고 눈을 밝게 할 수 있다.

<본초강목>은 

"냉이는 간의 정기를 통하게 하고 속을 편안하게 한다.

죽을 쑤어 먹으면 피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 

냉이씨는 오장(五臟)을 보하고, 풍독(風毒)을 없애며, 청맹(靑盲)을 보지 못하는 것과 목통(目痛)을 다스린다"라고 하였다.

 

 

제비꽃

 

제비꽃을 뿌리째 말려 물 20배를 붓고 약한 불에 달여 차처럼 수시로 마시고, 이 물로 눈을 씻는다.

제비꽃은 금은화, 민들레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청연 항생제로서 화학 항생제와는 달리 세포를 생신시킴으로써 염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탁월하다.

 

 

 

생지황

 

찹쌀 5홉을 생지황 삶은 물에 3~4일 간 불렸다가 죽을 쑤어서 하루에 한 그릇씩 먹으면 효과가 아주 좋다.

생지황은 열을 빼고 피를 맑게 하며 몸의 음기를 보하는 효능이 큰 약재이다.

따라서 간에 열이 있어 눈이 충혈되었을 때 패소하는 효능을 발휘한다.

 

 

야관문

 

야관문 전초 50g에 물 한 사발 붓고 약한 불에 물이 반으로 졸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 번 식전에 마신다.

가루로 만들어 찻숟갈로 한 스푼씩 먹어도 좋다.

야관문은 밤에 문을 열어준다는 뜻이다.

눈의 모든 질환에 쓰는데, 특히 눈의 염증과 출혈에 좋다.

 

 

 

약시(약한 시력)에 좋은 음식?

 

구기자

 

구지자 50g, 대추 큰것 8개, 계란 2개를 준비한다.

계란을 삶아 껍질을 벗기고 구기자, 대추와 함께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다음 끓여서 건더기까지 모두 먹는다.

구기자는 간과 신장을 보해주고 정수(水)를 불러주는데 효능이 큰 약재로 눈이 침침하고 잘 안 보일 때 좋다.

 

 

들국화

 

들국화를 그늘에 말린 다음 결명자와 같은 양으로 넣고 차로 끓여 수시로 마신다.

또한 그 물로 눈을 자주 씻어주고 머리를 감는다.

들국화는 풍열(風熱)을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독을 푸는데 효능이 큰 약재이다.

간열로 머리가 무겁고 아픈데와 눈이 빨개지면서 눈물이 나오는데 쓴다.

 

 

 

 

호박과 당근

 

호박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에 호박을 많이 먹으면 약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당근을 생으로 갈아서 아침마다 먹으면 좋다.

당근에는 눈에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다. 또한 무기질과 철분이 풍부하여 빈혈증의 특효약이기도 하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