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겨울 제철 과일 '귤' 의 다양한 효능

by a four-leaf clover 2022. 2. 23.
반응형

 

 

목차

     

    귤은 동양, 오렌지는 서양을 대표하는 감귤류입니다. 원산지가 중국인 귤의 영문명은 'Mandarin orange'라고 합니다. 미국에서 나는 탄제린(Tangerine)은 귤의 사촌이지만 껍질이 과육에 단단하게 붙어 있어 귤과 구분됩니다.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효능

     

     

     

     

     

    감귤류에는 다양한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노란색 식물 색소로 황색을 뜻하는 그리스어 '플라부스(Flavus)'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감귤류가 노란색이나 주홍색을 띠는 것은 이 '플라보노이드' 때문입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는 식물 속에 들어 있는 화학물질로 사람 몸에 들어가면 항산화 물질이나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식물성 색소 성분인 '파이토케미컬'의 총칭이기도 합니다.

     

    감귤류에는 파이토케미컬 중에서 헤스페리딘과 루틴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헤스 페리딘은 감귤류의 껍질과 과즙에 풍부하며, 특히 겉껍질 안쪽 흰 부분과 투명한 속 껍질에 많습니다.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헤스페리딘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 줍니다. 또한 암과 알레르기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루틴은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압을 낮춰 주는 성분입니다. 감귤류 외에 메밀, 감자, 아스파라거스, 버찌, 팥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감귤류에는 항산화 성분이자 노란색 색소인 카로티노이드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귤이나 오렌지를 많이 먹으면 손바닥이 노래지는 것은 카로티노이드 때문입니다. 하지만 손이 노랗게 변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감귤류를 적게 먹으면 곧 사라질뿐더러 건강에 전혀 해롭지 않습니다.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감귤류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100g당 비타민 C 함량이 많은 것은 귤(48mg), 오렌지(43mg), 자몽 (32mg) 순입니다. 오렌지 한 개만 먹어도 비타민 C 하루 섭취량의 90% 가 채워집니다. 담배를 많이 피우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 비타민 C의 요구량이 늘어나는 사람에게 감귤류는 아주 좋은 건강 간식입니다.

     

    귤과 오렌지는 둘 다 하얀 속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속껍질을 알베도(Albedo)라고 하는데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주성분입니다. 귤이나 오렌지를 즐겨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는 것은 펙틴 덕분입니다.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앞서 언급했듯 속껍질에는 혈관을 트하게 하는 성분인 헤스페리딘도 들어 있습니다.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감귤류를 속껍질까지 먹는 것이 유익합니다.

     

    귤의 속껍질인 알베도에 열을 가하면 녹아서 잼이 됩니다. 1000당 열량은 귤이 42kcal, 오렌지가 43kcal로 단맛에 비해 예상보다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귤은 하루에 두세 개, 오렌지는 한 개 정도 먹는 것이 적당합니다.

     

    단맛이 나는 귤은 대개 생과일로 먹고, 단맛과 신맛이 섞여 있는 오렌지는 주스의 원료로 널리 사용됩니다. 서양에선 오렌지를 마멀레이드(Marmalade)로도 즐깁니다. 마멀레이드는 오렌지 껍질을 채 썬 뒤 설탕을 버무려 만든 잼 같은 것인데, 대개 샌드위치나 빵 사이에 넣어 먹습니다. 마멀레이드를 만들어 먹을 경우에는 설탕이 다량 함유돼 열량이 100g당 238kcal나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귤의 껍질도 유용합니다. 오래 묵은 귤껍질을 진피(陳皮)라 하여 한약재로도 사용됩니다. 진피를 차로 만들어 마시면 식욕이 되살아나고 설사, 기침, 구토가 멎으며, 이뇨 효과도 있습니다.

     

     

     

     

     

     

    귤은 가을과 겨울에 주로 나지만, 아열대성 과일인 오렌지는 일 년 내내 생산됩니다. 귤과 오렌지는 열매가 녹색일 때 수확하는데 운반하고 저장하는 동안 노랗게 익습니다. 그래도 덜 익으면 식물의 노화 호르몬인 에틸렌 처리를 하여 빨리 익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귤류는 껍질을 벗기기 전에 잘 씻고 먹는 것이 안전합니다. 병충해에 약해서 농약을 사용하게 되는데 껍질을 손으로 벗길 때 남아 있던 농약이 손에 묻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겨울 제철 과일 '귤' 효능

     

     

     

    요즘은 예전만큼 과일의 철이 뚜렷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제철에 먹는 과일이 가장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겨울 귤 더 맛있을 때 많이 드시고, 귤에 가득한 건강까지 가득 채우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