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스피루리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및 복용 시 주의할 점

by a four-leaf clover 2022. 4. 1.
반응형

스피루리나

이름도 낯선 스피루리나는 청정해역에서만 자라나는 해조류로 눈에는 잘 보이지 않는 미생물의 일종입니다. 여러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합격점을 받은 스피루리나는 미국 항공우주국 NASA에서 우주인을 위한 식품으로 연구되어 고단백의 슈퍼푸드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나무 스푼에 담긴 짙은 초록색의 스피루리나 가루 모습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 지질, 당질, 식이섬유, 미네랄, 비타민, 색소류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스피루리나 효능 01 - 면역력 증진

스피루리나에는 면력역을 증진시켜주는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피코시아닌입니다. 이 피코시아닌은 항산화 활성화 외에도 백혈구 생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우리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줘서 우리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게 됩니다. 이 외에도 스피루리나 속에는 항산화 효소인 SOD와 클로로필 성분 역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한 대학교에서 성인 남녀 열두 명을 대상으로 24주간 스피룰리나를 섭취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이 활성산소가 우리 몸에 들어오면 우리 몸속의 지질을 산화해서 지질 과산화물을 만드는데 이런 것들이 실험자 모두에서 감소를 했으며, 면역력은 증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가루형 스피루리나 건강식품
알약으로 만들어진 스피루리나 건강식품
작은 사이즈의 알약으로 만들어진 스피루리나 건강식품

 

 

스피루리나 효능 02 - 단백질, 무기질 공급원

많이들 아시는 클로렐라도 단백질이 많기로 유명하지만, 이보다 더 많은 것이 바로 스피룰리나입니다. 분말형태의 가루를 기준으로 약 60% 정도가 단백질에 해당할 정도로 함유량이 높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칼륨, 칼슘, 아연과 같은 무기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셀레늄의 경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03 - 암세포 증식 억제

스피루리나 속에 있는 피코시아닌 성분은 DNA 세포 변형과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것이 연구를 통해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중국의 한 대학에서 실험에서 스피루리나 속 피코시아닌 성분이 췌장암 치료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였습니다. 그 결과 췌장암 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암세포 전이를 막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에서는 이 스피룰리나를 폐암 환자한테 적용을 해봤습니다. 그 결과 폐암 세포의 성장을 감소시킨 것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알약으로 된 스피루리나 건강식품
스피루리나 알약이 스푼에 담긴 모습
가루로 된 스피루리나를 스푼으로 뜨는 모습

 

 

스피루리나 효능 04 - 염증 제거

스피루리나에는 활성산소가 풍부해서 우리 몸의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제거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해주는 파수꾼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피코시아닌 성분의 효과입니다. 피코시아닌은 스피루리나가 청색을 띠게 하는 주요 영양소로서 뛰어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물질입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05 - 노화 예방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범이라고 불립니다. 그러나 스피루리나에는 피부 노화를 억제해 주는 성분이 아주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 항산화 작용을 하는 항산화 요소인 SOD 엽록소인 클로로필 그리고 비타민, 미네랄 등 이 대표적인 성분들입니다. 실제로 50세 이상 남녀 서른 명을 대상으로 3개월 동안 스피룰리나를 섭취하게 했더니 피부 주름 감소하고, 반대로 피부 탄력은 증가했습니다.

 

 

 

해조류인 스피루리나 모습
스피루리나를 소개합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06 - 기억력과 인지기능 개선

한 연구에서는 스피루리나에서 기억력·인지기능을 최대 90%까지 개선하는 물질(SM70EE)을 추출되었다고 밝혀졌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2016년부터 해수부 연구개발사업인 ‘해양 미세조류 유래 인지능 관련 개별 인정형 소재 개발 및 제품화 연구’를 통해 만든 추출 공정을 적용해 스피루리나 자체보다 기억과 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20∼90%더 높은 추출물(SM70EE)을 찾아냈다고 합니다.

 

이 연구에서 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한 고령층 연구 대상자들은 시각 기억, 어휘력 등 인지기능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스피루리나 효능 07 - 고혈압에 도움

스피룰리나를 꾸준하게 드실 경우 우리 혈관의 확장과 이완에 도움을 주는 효과로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장기간 꾸준하게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다에 있는 모습의 스피루리나
스피루리나 가루와 알약
나무 그릇과 나무 스푼에 담긴 스피루리나 가루와 알약

 

 

스피루리나 복용 시 주의점

일단 스피루리나는 해조류이기 때문에 해조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 섭취 권장량이 3g 정도인데 이 정도의 양은 티 스푼으로 따졌을 때 1~2스푼 정도의 분량입니다. 

 

또한 가루 타입이 맞기 않으시거나 좀 더 간편하게 먹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더 응축한 형태의 추출물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섭취 방법 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스피루리나에 함유된 '시스틴'이라는 물질은 간이 약한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간을 손상시킬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루리나 가루를 물에 탄 모습
스피루리나 가루를 담고 있는 나무스푼
스피루리나 알약을 손에 들고 있는 모습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는 일반적으로 큰 부작용은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경우에 따라 메스꺼움이나 두통이 있다면 복용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을 묽게 하여 혈행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나, 반대로 혈액응고를 늦출 수 있기에 수술을 앞두고 있는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피루리나 알약이 바닥에 놓여있는 모습
아주 작은 스피루리나 알약을 손에 올려놓는 모습
스피루리나 제품과 함께 들어 있는 플라스틱 스푼 사진

 

 

 

스피루리나 추천

내츄럴플러스 스피루리나 180정, 2개입뉴트리코어 스피루리나, 240정, 1개뉴트리가든 하와이안 스피루리나, 120정, 1개힐링팩토리 프리미엄 스피루리나, 180정, 1개뉴트리딘 프리미엄 항산화 피부건강 스피루리나 플러스, 60정, 1개애터미 퓨어 스피루리나, 120정, 3개

 

 

 

 

 

하루건강 카카오뷰 이미지입니다. 클릭하셔서 채널추가하시면 더 빠르게 건강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