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대장내시경 잘 받는 꿀팁 4가지

by a four-leaf clover 2022. 3. 24.

 

목차

     

    대장내시경

    대장암은 국내 암 발병률 2위, 사망률 3위의 암입니다. 사실 대장암은 원인과 증상이 비교적 뚜렷하고, 건강검진만 꾸준히 받아도 예방하기 쉬운 암입니다.

    건강검진 중에서도 꼭 필요한 부분이 대장내시경입니다. 그런데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 식사 조절, 금식, 장 세척제 복용 등 번거로운 절차가 많아 피하고 싶은 검사이기도 합니다. 검사 전에 지켜야 할 것을 지키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대장내시경은 육안으로 진행되는 검사인만큼 검사 전 지침을 잘 지켜야 검사 결과가 정확합니다.

     

    대장내시경은 검사 전 식사 조절, 금식, 장 세척제 복용 등 번거로운 절차가 많아 피하고 싶은 검사이기도 합니다.
    대장암은 건강검진만 꾸준히 받아도 예방하기 쉬운 암입니다.

     

    대장내시경 잘 받는 요령 4가지

     

     

     

    (대장내시경 꿀팁 01) 섬유질 풍부한 식품과 씨앗이 많은 과일 피하기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건강에 좋지만, 대장내시경을 앞두고는 안 먹는 게 좋습니다. 섬유질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바로 소화되지 않고 장에 오래 머물러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고 변의 부피를 늘려 배설이 잘 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바로 그런 요소가 대장내시경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장이 깨끗해야 용종이 있는지 꼼꼼히 점검할 수 있는데, 채소나 해조류의 질긴 섬유질은 이를 방해합니다.

     

    씨앗이 많은 과일과 곡식류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여름에는 참외나 수박, 키위 등 씨앗까지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많은데, 씨앗이 장에 붙으면 장 세척제를 마셔도 잘 씻겨 내려가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대장내시경이 막히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검사 전 며칠 동안 딸기, 포도와 검정콩, 현미, 흑미, 좁쌀 등 곡식류도 먹지 말라는 것은 그 때문이다.

     

    대장내시경을 정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대장내시경은 대장암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장내시경 꿀팁 02) 자신에게 맞는 장 세척제 선택하기

    대장내시경 하루 전부터는 식사를 제한하고 장 세척제(정결제)를 섭취해 장을 비워야 합니다. 하지만 장 세척제 특유의 맛과 냄새는 메스꺼움을 유발하고, 물을 4L나 마셔야 하기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면서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같은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장 세척제가 나와 있습니다. 물을 2L만 마셔도 되는 장 세척제가 있고, 최근에는 1L만 마셔도 되는 제품이 나왔습니다. 액체나 알약 형태의 약도 있어 복용이 간편해진 셈입니다.

     

    다만, 아예 물 섭취가 필요하지 않은 알약이나 액체 형태의 제품은 신장에 무리를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형태의 약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꿀팁 03) 장 세척제 복용시간 잘 지키기

    검사 시간이 오전이냐 오후냐에 따라 장 세척제를 복용해야 하는 시간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검사에 맞춰 정해진 장 세척제를 복용 시간을 철두철미하게 지키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는 세척제를 복용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비록 아무것도 먹거나 마시지 않아도 소장에서 음식물 찌꺼기가 배출돼 다시 장이 지저분해지기 때문입니다.

     

    대장 청결 상태가 나쁘면 정확한 진단이 안될 수 있습니다. 검사 중 통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지시한 세척제 복용시간을 꼭 지켜야 합니다.

     

    대장내시경 시에는 전 후 식사 및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내시경 시에는 전 식사 및 주의사항

     

    (대장내시경 꿀팁 04) 대변 상태 육안으로 확인하기

    사람의 몸은 모두 다 달라서 장 세척제를 제대로 섭취해도 장 청소가 완벽하게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변비 등의 위장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약을 복용한 뒤에도 장 청소가 잘 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장 청소가 잘 되었는지는 대장내시경 전 마지막 변을 육안으로 확인하여 변이 맑은 물 형태로 나오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이 소변처럼 맑은 액체 형태로 나와야 장이 깨끗하게 청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변이 덩어리 형태로 나온다면 장 세척제를 더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은 육안으로 진행되는 검사인만큼 검사 전 지침을 잘 지켜야 검사 결과가 정확합니다.
    대장내시경 꿀팁

    함께보면 좋은 글

    대장암 증상과 예방법

     

    대장암 증상과 예방법

    증가하는 대장암의 위험 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요즘은 현대인의 식생활이 예전과 많이 달라져 현재의 추세라면 2030년도 이후 암 사망률 중 대장암이 2위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

    dieter-lydia.tistory.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