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메니에르병"의 증상과 원인

by a four-leaf clover 2022. 1. 24.
반응형

메니에르

메니에르는 심한 현기증을 주요 증상으로 가지고 있는 질병입니다. 이명이나 난청을 수반하는 경우나, 때로는 강한 구토감(메스꺼움)을 나타내는 일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겪는 분들 중 일부는 너무 심한 증상으로 구급차를 부르는 분도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의 빈도는 인구 10만명에 대해 15~18명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30~40세대 여성에게 많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현재는 노인 남성에게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메니에르 증상

주요 증상은 현기증, 이명, 청력 상실입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타이밍은 불규칙하고, 발작의 횟수도, 현기증이 계속되는 시간도 사람에 따라 다 다릅니다.

 

  • 현기증 - 빙글빙글 주위가 돌고 있는 것처럼 느끼는 「회전성의 현기증」이 일어납니다. 현기증은 10분 정도에서 몇 시간에 걸쳐 계속될 수 있으며, 현기증이 일어나면 바로 누울 수 있는 장소로 자리를 옮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삼반규관 근처에 물집이 일어나면 현기증이 발생하기 쉽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 이명 - 들리는 신경세포가 모여 있는 내이의 「달팽이관」이라고 불리는 부분에서 물집이 일어나고 있으면, 이명이 납니다.
  • 난청 -  「이명」과 같이, 「달팽이관」가까이에 물집이 생기면 난청이 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청력 상실은 메니에르 병이 치료되면 회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기타 - 메스꺼움의 증상, 귀가 막힌 감각, 식은 땀, 맥이 빨라지는 등

 

메니에르병과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현기증」을 주로 하는 병에 「이석증」이라고 하는 병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석증의 현기증은 수 초~수 분 정도로 비교적 짧은 「어지럼증」이므로 구별이 어렵지 않습니다.

 

 

* 이석증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이석증 증상과 원인

 

 

메니에르 원인

메니에르의 원인은 내이의 내림프에 림프액이 모이는 현상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을 내림프수종이라고 합니다. 내이에는 청력과 관련된 달팽이관과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삼반규관 등 중요한 기관이 집중되어 있으며,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현기증이나 이명이 일어난다고 보고 되고 있습니다. 다만, 왜 내 림프에 림프액이 모이는지까지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내 림프수종은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밖에도 수면 부족·과로·신경계의 질환이나 예민한 성격 등이 영향을 준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메니에르 예방

메니에르병은 스트레스와 생활 습관에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격렬한 현기증이 계속되는 것을 느끼신다면 일상생활에 원인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엇이 스트레스가 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이석증에 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건강] 이석증 증상과 원인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