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음식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과 저장방법

by a four-leaf clover 2023. 3. 30.
반응형

 

목차

     

    무화과

    신비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무화과는 뽕나무 과에 속하는 무화과나무의 열매로 서아시아가 원산지이며, 구약성서 창세기에도 등장할 만큼 이집트에서 약 4천 년 전에 심은 기록이 있을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과수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스라엘에서는 왕족과 귀족들이 좋아해서 '과일의 귀족'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F1 경기장이 있는 곳으로도 잘 알려진 전라남도 영암에도 주로 재배되며, 8월~11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일반적으로 무화과는 이름 그대로 꽃이 없는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무화과에도 꽃이 존재합니다. 무화과 열매를 반으로 가르면 그 속에 자리하고 있는 실타래처럼 생긴 것이 바로 무화과의 꽃입니다. 그래서 무화과를 일컬어 '꽃을 품은 과일'이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꽃의 꽃말은 '풍요로움'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무화과는 '꽃이 없이 열매가 열리는데, 그 빛이 푸른 자두 같으면서 좀 길쭉하다. 맛이 달고 음식을 잘 먹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고, 중국에서는 무화과를 불로장수의 과일이라고 여겨 영양가와 약효가 높은 과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보관법과 먹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화과 사진
    무화과의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방법과 저장방법

     

    300x250

     

    무화과의 효능

    무화과의 효능 1. 고혈압 예방

    무화과 속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무화과에 함유된 소랄렌(Psoralen) 성분은 혈관을 넓혀서 직접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라노스테롤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여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의 효능 2. 피로 해소

    무화과는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무화과의 풍부한 당분이 포도당을 생성시켜 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아주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무화과의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들이 있어서 기력 보충 및 자양강장에도 아주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3. 혈관 건강

    무화과에 다량으로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과 '칼륨' 등의 성분으로 혈관 속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 주고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에 혈액순환 개선 및 혈관 건강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 건강 개선 효과로 인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무화과 열매와 잼 사진화분에 있는 작은 무화과 나무 사진무화과 열매를 손에 쥔 모습
    조금 덜 익은 무화과 열매나무에 매달려있는 무화과 열매푹 익은 무화과 열매의 단면 사진
    무화과열매와 나무 사진들

     

    반응형

     

    무화과의 효능 4. 시력 개선

    무화과는 눈에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무화과에 함유된 루테인 성분이 눈망막의 변성을 막아줌으로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무화과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 역시 시력을 개선하는 데 뛰어난 효과를 줍니다.

     

    무화과의 효능 5. 노화 예방

    무화과의 풍부한 루테인,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노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세포의 재생 및 체내의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노화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강력한 항산화제의 영향으로도 노화 예방뿐만 아니라 피부 속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의 효능 6. 변비 개선 및 장 건강

    무화과에 다량으로 함유된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의 도움으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고, 위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장의 전체적인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과로 배변이 원활하게 되면서 변비의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무화과 단면 사진말린 무화과 단면 사진무화과 나무 사진
    말린 무화과가 가득 담긴 모습말린 무화과를 쌓아놓은 사진말린 무화과가 잔뜩 있는 사진
    말린 무화과 열매와 무화과 나무 사진

     

    무화과의 효능 7. 소화 촉진

    무화과에 함유된 피신이라는 성분으로 하여금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피신은 단백질 분해 효소인 만큼 고기를 섭취하실 때 드시거나 디저트로 드시면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무화과의 효능 8. 골밀도 증가

    무화과는 뼈와 치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이 풍부한 과일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무화과에는 칼슘뿐만 아니라 마그네슘, 망간, 구리, 칼륨 등의 미네랄과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K가 함유되어 있어서 골밀도 증가 및 골다공증 예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무화과를 섭취하는 것은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무화과의 효능 9. 피부미용

    달콤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무화과는 이집트의 여왕이었던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어 '여왕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과일인 만큼 풍부한 폴리페놀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 방지는 물론 피부를 탄력 있고,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잘 익은 무화과 사진한참 덜 익은 무화과 나무예쁜 색으로 익은 무화과 사진
    말린 무화과 열매 사진붉은 배경에 있는 무화과 사진무화과 한개를 자른 사진
    무화과 열매와 자른 단면 모습

     

    무화과의 효능 10. 다이어트

    무화과의 칼로리는 100g에 43kcal로 그렇게 낮은 열량은 아니지만, 섬유질이 풍부하고 무화과 속의 폴리페놀이 중성지방을 제거해 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무화과의 효능 11. 항염증 작용

    무화과는 항염증 작용도 뛰어나 예부터 민간요법으로 무화과 가루를 종기 부위에 뿌리면 종기가 빨리 낫고, 신경통과 류머티즘에는 무화과와 마늘을 섞어 솥에 넣고 끓인 물을 식혀서 환부를 약 20분 동안 담가 찜질하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무좀 및 사마귀 제거에는 무화과 나뭇가지나 잎을 생즙 내어 바르면 나았다고 합니다.

     

    무화과의 효능 12. 항암 효과

    무화과에는 항암 작용을 돕는 폴리페놀, 쿠마린, 셀레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무화과에는 항암 물질인 '벤즈 알데하이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 생성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대장암, 유방암 등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나무 그릇에 담긴 무화과무화과를 반으로 자른 모습무화과를 모아둔 사진
    손으로 무화과를 집는 모습잘 익은 무화과 모습작게 잘라 놓은 무화과 사진
    잘라놓은 무화과와 무화과 열매 사진들

     

    무화과의 효능 13. 여성 질환 예방

    무화과는 '부인과의 성약'으로 불릴 정도로 여성에게 이로운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화과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 촉진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어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며,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무화과에는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시키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추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성 갱년기 증후군이나 생리 전 증후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한방에서는 무화과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에 속하기 때문에 냉증으로 인한 질병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민간에서는 변비, 각혈, 신경통, 빈혈, 부인병 등의 치료 약으로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무화과의 효능 14. 당뇨 예방

    무화과는 달콤한 과일이지만 당뇨 초기 증상에 공복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기도 합니다. 2016년 인도 로욜라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무화과 잎에서 발견된 '피쿠신'이라는 성분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항당뇨병 성질을 가진다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2003년 스페인의 에스트레마두라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에서는 무화과 추출물이 혈중 지방산과 비타민E 수치를 높여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무화과 열매가 맺힌 모습무화과 열매가 잘 익은 모습무화과 열매와 꿀 사진
    잘 마른 무화과 열매를 쌓아놓은 모습먹기 좋게 준비된 무화과 사진초록색 무화과 사진
    무화과 열매와 요리와 말린 무화과 사진

     

    무화과 저장방법

    무화 가는 다른 과일에 비해 쉽게 무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게 어렵다면 3~4일 정도 냉장 보관을 하거나 랩이나 지퍼 벽에 잘러 냉동 보관하여 드시면 됩니다.

     

    단기간 내에 먹을 때에는 1~5℃ 저온에 냉장 보관하였다가 먹을 때 물기가 무화과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조심히 씻어 생으로 먹습니다. 무화과는 껍질이 얇고 속이 연하기 때문에 상하기 쉬워 저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금 오래 보관해 뒀다가 먹기 위해서는 햇볕에 보름 정도 말려서 냉장고에 두고 먹으면 됩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무화과 먹는 방법

    무화과 먹는 방법 1. 생과로 먹기

    무화과는 특유한 향이 강하고 잎은 살충력이 강하기 때문에 농약 없이 껍질째 먹어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친환경 과일로 다른 과일보다 생으로 먹기 좋습니다. 마른 수건으로 깨끗이 닦아서 먹거나 꼭지를 따서 껍질을 살살 벗겨서 드시면 됩니다. 여름철에는 무화과를 냉동실에 살짝 얼려서 숟가락으로 떠드시거나 갈아서 음료수 대용으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 2. 무화과 효소

    1. 무화과 효소를 만들 유리병을 열탕하여 소독해 둡니다.

    2. 무화과를 잘게 썰어둡니다.

    3. 유리병에 썰어둔 무화과를 깔고 설탕을 켜켜이 뿌립니다.

    4. 15일 정도 1차 발효시킨 후 잘 저어서, 3~6개월 2차 발효를 거쳐 드시면 됩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 3. 무화과 잼

    1. 무화과를 4등 분정도로 자릅니다.
    2. 냄비에 무화과와 설탕을 넣고 조립니다.

    3. 마지막에 레몬즙이나 다른 과일즙 등을 조금 넣어주면 더욱더 맛있습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 4. 무화과 식초

    무화과 30kg, 설탕 700g, 엿기름 50g

    1. 껍질을 벗기지 않은 무화과를 나누어 담고 설탕과 엿기름을 켜켜이 뿌려줍니다.
    2. 한 달 정도 후 산막이 생기면 잘 저어주고 원하는 산도가 나올 때까지 발효 후 잘 걸러서 사용합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 5. 고기 요리와 먹기

    무화과는 고기 요리에 넣어 먹으면 냄새도 없앨 뿐만 아니라 다른 과일보다 적게 넣어도 연육 작용을 돕기 때문에 부드러운 고기 요리를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농약 걱정 없이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과일이니 무화과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무화과 머핀, 무화과 타르트, 무화과 쿠키 등 질과 제빵 요리에 넣어 만들면 상큼하면서 달콤한 빵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작게 자른 무화과를 줄지어 놓은 모습잘익은 보라색 무화과 사진주머니 모양으로 생긴 무화과 사진
    바구니에 담긴 무화과 사진예쁜 모양으로 익은 무화과 사진붉게 익은 무화과 사진
    작게 잘라 놓은 무화과 사진들

     

    무화과 음식 추천

    넛츠팜 건 무화과, 1kg, 1개건 무화과, 1kg, 1개더하루칩스 무화과칩, 110g, 1개샹달프 과일잼 로열 무화과, 284g, 2개바른건강 건무화과, 300g, 1개써니후르츠 유기농 건무화과 파우치 5p, 250g, 1개

     

    무화과 부작용

    1. 덜 익은 무화과를 먹으면 위가 아프거나 식욕부진 등의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무화과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말린 무화관은 당이 많아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4.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분들은 섭취할 경우 간지러움이나 따가움이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5. 무화과 줄기의 우윳빛 수액과, 까슬까슬한 껍질이나 잎에 살이 닿으면 빨갛게 부어오르거나, 가려움증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추 효능과 부작용 및 먹는 법 글로 바로가기 아이콘 그림

     

    무화과 샐러드 사진빵에 올려진 무화과 사진요거트와 무화과 사진
    흰 그릇에 담긴 무화과 사진무화과 잼 사진무화과 샐러드가 든 그릇을 두손으로 든 사진
    무화과로 만든 다양한 음식들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글

    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법

     

    아르기닌의 효능과 부작용 및 복용법

    목차 아르기닌 아르기닌(Arginine)은 아미노산의 한 종류로 단백질을 구성하는 준 필수 아미노산이며, 「L아르기닌」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아르기닌은 단백질과 근육의 생성 및 운동 능력 향

    healthytheday.co.kr

    사과가 특히 건강에 더 좋은 이유

     

    가을 사과가 특히 건강에 더 좋은 이유

    가을 사과가 특히 건강에 좋은 이유 가을이 되면 빨갛게 물들어 더 탐스럽게 보이는 과일이 있습니다. 바로 '사과'입니다. 사과는 과일 중에서도 단연 많은 사랑을 받은 과일입니다. 언제 먹어도

    healthytheday.co.kr

    건자두(푸룬)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건자두(푸룬)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및 하루 권장량

    목차 건자두 (푸룬) 건자두는 「푸룬」이라고도 불리며 서양 자두 중에서도 씨가 있는 채로 생자두를 말려도 발효가 되지 않고 그냥 그대로 마른 것을 말합니다. 또한 건자두는 생 자두와 비교

    healthytheday.co.kr

    무화과 쿠팡 바로가기 아이콘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