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마른 기침의 원인과 해결 방법

by a four-leaf clover 2022. 1. 13.
반응형

마른기침

 

열이 없지만 마른기침이 계속될 때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열은 없지만 마른 기침이 계속되면 알레르기나 건조함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른기침이 나와도 공기가 건조하거나 인후의 일시적인 건조함이 원인이라면 일단 조금 더 경과를 지켜보셔도 좋습니다.

 

 

 


"젖은 기침"과 "마른 기침"의 차이

 

"젖은 기침"은 가래가 나오는 기침으로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분비액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갈증 기침"은 가래가 나오지 않는 기침입니다. 목의 건조 때문이거나 감기의 경우가 많습니다만 폐렴이나 폐암 등 무거운 병의 증상으로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침의 종류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건강] 기침의 종류와 완화 방법

 

 

 

 

 


마른 기침의 원인

 

일반적인 경우 공기가 건조하거나, 흡연의 영향,  감기(감염 후 기침), 복용하는 약의 영향(ACE 억제제) 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① 공기가 건조한 경우


공기가 건조하면 목도 건조하기 때문에 건조한 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잔기침이 반복되거나 코가 간지러우면서 기침이 계속될 경우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고 목과 코를 건조하지 않게 만들어 주 것이 좋습니다. 또, 방에 60% 정도의 적당한 가습을 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으로 건조를 막아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원인② 흡연에 의한 경우

흡연으로 인해 강제적으로 체내에서 이물질을 배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기침이 나기 쉬워져 버립니다. 흡연에 의해 기관지내에 있는 섬모의 작용이 저하되면 체내에 들어간 이물질을 자연스럽게 밀어내는 기능도 저하됩니다.

제일 먼저 금연을 하셔야합니다. 그 외, 적당한 운동이나 밸런스가 좋은 식사를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원인③ 감기(감염 후 기침)


감기 등의 증상이 완치된 후에도 가래가 나오지 않는 마른 기침이마른기침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밤(취침 전)이나 새벽에 마른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통 1주일 정도로 자연스럽게 좋아지지만 그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내과나 이비인후과를 내방하시기 바랍니다.

 

원인④ 복용하고 있는 약의 영향(ACE 억제제)

신장병, 심장병, 고혈압 의 치료에 사용되는 「ACE 억제제」가 원인으로,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래없는 마른기침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바로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스스로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이 외에 「스트레스」가 원인의 경우도 있습니다.


감기는 완치했는데 기침만이 오래 지속되면 스트레스(심리사회적 인자)로 인해 일어나는 '심인성 기침' 이 의심됩니다.
심인성 기침에는 마른 잔기침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이거나 낮에 기침이 자주 나오다가 무언가에 집중할 때에는 기침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검사를 해도 신체적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다

스트레스에 의한 기침을 의심할 때는 기침약이나 항염증약 등의 약은 효과가 없기 때문에 항우울제 등의 심리요법이나 한방약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마른 기침의 예방법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하고, 방에 적정 습도를 유지하며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마스크 등을 사용하여 인후두의 보습에  유의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반신욕, 양질의 수면, 적당한 운동 등으로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운동은 걷기 등으로 가볍게 몸을 움직여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숨이 오르는 격렬한 운동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마른 기침으로 병원에 가야 할 기준
 

- 마른 기침이 2~3주 이상 지속되며, 매일 밤 기침으로 잠을 잘 수 없는 경우
- 호흡이 빠르고 숨을 쉴 때 어깨를 많이 움직이고 답답해서 누울 수 없는 경우

- 쌕쌕거리고 호흡곤란이 일어나며 고통스럽고 안색이 나빠지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시작되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 마른기침에  "병"이 숨어있는 경우


천식 기침, 백일해, 역류성 식도염, 심부전·결핵, 아토피 기침, 마이코플라스마 감염, 특발성 간질성 폐렴(지정 난병)이러한 질병이 숨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질병① 기침 천식


기침 천식은 기도 점막의 만성 염증으로 인해 자극에 민감한 상태입니다. 온도차나 공기 건조 등 사소한 자극으로 기침이 멈추지 않게 됩니다.

 

천식의 전 단계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가래가 나오지 않는 마른기침이 3주간 이상 계속되는 경우 등에 의심됩니다. 평범한 천식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자극에 과민하게 반응하여 기침이 나옵니다.

주된 발병 원인으로는 진드기나 먼지 등의 알레르기 물질을 들 수 있습니다. 감염으로 인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병 ② 백일해


「백일해균」의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감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다가 그 후 기침 증상이 악화되어  100일간 정도 기침이 계속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의 쌕쌕거리거나 강한 기침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격렬한 기침이 계속되면 체력이 소모되기 쉽고, 야간에 기침이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면 부족이 되어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병③ 역류성 식도염

식도에 위산이 역류하기 때문에, 만성적으로 위의 불쾌감이나 가슴앓이 등이 일어납니다. 위산이 기도를 자극하면 기침, 대화 중에 기침이 멈추지 않는 식후에 기침이 악화 등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침 중(누워있는 상태)은 위산이 상승하기 쉽기 때문에, 일어났을 때 기침하는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병④ 심부전, 결핵

심부전은 심장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체내 장기에 충분한 양의 혈액을 보내지 못하게 되는 질병입니다. 결핵은 "결핵균"의 감염으로 폐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작동할 때 숨이 차는 기침, 호흡곤란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질병 ⑤ 아토피 기침

쌕쌕거림이 없는 마른기침이 나오는 상태로 기관·후두에 소양감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잠자기 전·밤중부터 새벽·기상 시에 기침 증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기침 천식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체질로 발생합니다. 기온차, 대화, 수동 흡연, 운동 등이 기침 증상을 유발합니다.

 

 



질병 ⑥ 마이코플라스마 감염

초기 증상은 발열, 두통, 권태감 등이지만, 열은 곧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부터 5일 후 정도로 마른기침 이 시작되고 점점 기침 증상이 악화되어 장기간 계속됩니다.

 


질병⑦ 특발성 간질성 폐렴(지정 난병)

폐기능의 이상에 의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을 잘할 수 없게 되는 난치병입니다. 가래가 나오지 않는 마른기침으로 진찰하면 흉부 엑스레이 등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 단계는 무증상일 수 있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호흡 곤란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침의 종류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건강] 기침의 종류와 완화 방법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