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건강] '죽' 으로 건강 챙기기

by a four-leaf clover 2022. 1. 2.
반응형

 

 

죽은 예로부터 병 치료의 목적으로 곧 잘 이용되던 전통음식이다.

예를 들면 행인죽으로 해수를 치료했고, 산조인죽을 이용하며 불면증을 치료하였다.

또한 복방황기죽으로 만성 신염을 치료한 것이나, 편두홍조죽으로 비위를 보한 것 등도 효과가 커 참고할 만하다.

고금을 통하여 죽 양생은 그 근원이 매우 깊으며, 치료 효과도 독특하다.

 

 

부추죽

 

부추죽은 위를 건강하게 하며 정신력을 증진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본초강목>에서 "부추는 중초와 하초를 따뜻하게 한다."라고 하였으니, 비위가 허 냉한 사람에게 좋다.

 

사용 방법은 쌀 100g으로 죽을 쑤어 잘 익으려 할 때 부추 50~100g을 넣어 끓인다.

 

 

 

 

 

무죽

 

무죽은 소화를 돕고, 기침을 멎게 하며, 담을 삭이는 작용이 있다.

또한 기를 원활하게 통하게 하며, 소변 배설을 순화롭게 하고, 열을 식히는 작용이 있다.

예로부터 "겨울에 무를 먹고 여름에 생강을 먹으면 의사의 처방이 필요 없다."는 말이 있다.

또 "무가 시장에 나오면 약을 살 필요가 없다."는 속언도 있다.

이러한 것들은 무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닌 식품임을 설명한 것이다.

 

사용방법은 무 큰 것은 1개, 적은 것은 2~3개를 준비하여 쌀 100g과 함께 죽을 끓이면 된다.

 

 

 

 

 

당근 죽

 

당근 죽은 전신을 보양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며,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다.

또한, 눈과 피부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도 있다.

어떤 학자는 암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며, 혈압을 내려주고, 비타민A의 결핍을 방지한다고 하였다.

 

사용 방법은 당근 두어 개를 잘게 썬 다음 여기에 쌀 100g을 넣어 죽을 끊이면 된다.

 

 

 

 

생강 죽

 

생강 죽은 속을 따뜻하게 하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땀을 나게 하고 구역질을 멎게 하며, 독을 해독하는 작용을 지니고 있다.

중년 이후에 몸이 허약하고 수족이 차며, 만성 위염이 있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일반적으로 매일 소량의 생강 죽을 계속 먹으면 속을 데워서 소화력이 증대되고, 한기를 몰아내 장수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속담에 "이른 새벽에 먹는 생강 한 조각은 인삼탕을 복용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다.

 

사용 방법은 생각 10~15g을 얇게 썰어 참기름에 끊인 다음, 쌀 100~200g을 넣어 죽을 만들면 된다.

 

 

 

파죽

 

파죽은 위를 튼튼하게 하고, 땀을 나게 하며, 담을 없애 주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다.

또한 한사를 물리쳐 감기를 치료하며, 두통을 해소하고,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

 

사용 방법은 맵쌀로 먼저 적당량의 죽을 끓인 다음, 익으려 할 때 파의 하얀 부분을 잘게 썰어 넣고 잠깐 동안 끓이면 된다.

 

 

 

목이버섯 죽

 

목이 죽은 신을 돕고, 위 기능을 개선하며, 경혈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신농본초경>을 보면 "목이는 기운을 나게 하고, 배고픈 것을 느끼지 않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죽으로 먹으면 장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목이에 대한 연구 결과 항응혈 작용이 있어서 심장과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지기도 했다.

 

사용 방법은 목이버섯 10g을 물에 담가 부풀린 다음 쌀 100g을 넣고 죽을 끓인다.

 

 

 

 

팥죽

 

붉은 팥죽은 비를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잘 보게 하여 부기를 빠지게 하는 작용이 있다.

특히 각기병과 심장병으로 야기된 수종에 비교적 좋다.

이밖에도 허약자의 부종이나 노년의 비만을 치료한다.

 

사용 방법은 붉은팥 50g에 쌀 60g으로 죽을 끓여 공복에 먹는다.

 

 

 

 

녹두죽

 

녹두죽은 소변을 잘 보게 하여 부종을 없애 주고, 더위를 식혀 주며, 독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수식거음식보>를 보면 "녹두는 맛이 달고, 성질이 서늘하다. 익혀 먹으면 담열을 식혀 주고, 위를 도와주며, 더위 먹은 것을 풀어서 갈증을 멎게 한다. 또한 소변을 잘 보게 하고, 설사와 이질을 그치게 한다."라고 하였다.

 

사용 방법은 녹두 30~60g을 으깨어 끓인 다음 익으면 쌀 30~60g을 넣어 죽을 만든다.

 

 

 

백편두 죽

 

백편두 죽은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기를 내려주며, 더위를 식혀주고, 위가 튼튼하게 하는 좋은 식품이다. 

장과 위가 허약한 사람과 소화가 잘 안 되어 만성적인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사용방법은 백편두 100g을 먼저 삶아 껍질을 제거한 다음, 다시 쌀 200g을 넣어 죽을 끓인다.

인삼 600g을 넣으면 효과가 배가 된다.

 

 

 

콩죽

 

대두는 중기를 돕고, 기를 내려주며, 대장을 부드럽게 해 주고, 종기의 독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암 독소 해독작용이 있다고 한다.

혈관경화, 고혈압, 관상동맥경화증, 심장병 환자에게 장기간 콩죽을 먹게 하면 병을 치유할 뿐만 아니라 장수하게 한다.

조사에 의하면 중국 광서 지방의 파마라는 장수 노인은 매월 콩류 식품을 1~2근 먹는다고 한다.

 

사용 방법은 대두의 껍질을 제거하여 물을 불린 다음, 갈아서 콩죽을 만든다.

그러고 나서 미리 잘 끓여 놓은 진한 쌀죽에 넣어 잠시 끓이면 된다.

 

 

 

 

잣죽

 

잣은 자양 강장의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다.

이 잣을 이용한 잣죽은 심폐를 건강하게 해 주며 대변을 잘 나오게 한다.

따라서 중년이나 노년의 체력이 약한 사람, 특히 만성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사용 방법은 잣 10~15g을 쌀 50g과 함께 끓여 죽을 만든다.

 

 

 

 

호두죽

 

호두 죽은 기혈을 보익하고, 담을 삭이면서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또한 폐와 신을 따뜻하게 하고, 명문을 보해 주는 기능이 있다.

따라서 신허로 허리가 시큰거리는 사람이나, 폐가 허하여 숨이 차고 기침하는 사람, 신경 쇠약자, 신결석 등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사용 방법은 호두 10개의 껍질을 벗기고 살만 취하여 쌀 100g과 함께 끓여 죽을 만든다.

단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깨죽

 

깨는 일종의 자양강장 식품으로서 신을 자양하고 간을 보하며, 혈을 보하고, 장을 부드럽게 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진액을 생성하고, 젖을 통하게 하며, 수염과 머리카락을 검게 해주는 효능을 두루 갖추고 있다.

따라서 깨죽은 간신이 극도로 쇠약해진 상태에서 발생하는 두훈, 목현, 이명, 요산, 백발, 만성 변비 등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사용 방법은 깨 15g을 물에 잘 일어 약간 볶은 다음 간다.

여기에 물을 붓고 끓이다가 끓으면 쌀을 넣고 다시 끓이면 된다.

단 대변이 묽은 자에게는 좋지 않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