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족욕의 효능

by a four-leaf clover 2022. 3. 17.
반응형

족욕

 

안녕하세요. '클로버'입니다. 여러분은 발 관리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발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지만, 상대적으로 소홀한 대접을 받는 거 같습니다. 발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족욕'입니다. 그런데 족욕은 발뿐만 아니라 우리 몸 전체와 마음에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족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의 아치는 우리가 중력과 체중, 그리고 들고 다니는 사물의 무게를 흡수해주는 충격완화 장치로 늘 유연함을 유지해야 하지만, 신발 속에 꼭꼭 갇힌 채 방치되기 십상입니다. 늘 피가 몰려있는 하체의 말단 부위를 자극하고 덥혀주는 것은 심장 강화를 비롯한 전신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렇게 소중한 발을 어루만져 주면서 몸 전체는 물론, 마음까지 씻어주는 방법이 바로 '족욕'입니다.

 

족욕의 효능
족욕의 효능

 

 

족욕의 효능

족욕은 잘 알려져 있는 생활요법으로 그 효과나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하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족욕의 효과가 워낙 많아 1석3조, 1석 4조라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다 연결된 일련의 과정이긴 하지만 4가지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혈액순환 활성화
▷체온 상승
▷노폐물 제거
▷쾌적한 숙면

 

먼저 혈액순환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발이 따뜻해지면서 하체에 몰려있던 피들이 상체로, 심장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정맥의 피 고임이 체온 저하를 비롯한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되는 것은 이제 상식. 느긋하게 발을 뜨거운 물에 담그고 있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되면 자연스럽게 체온이 올라갑니다.

족욕을 하면 온몸에 땀이 나고, 피부가 발갛게 달아오르면서 체온이 상승합니다. 암 세포는 저체온을 좋아합니다. 체온 상승이 면역력을 높이는 것 또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거창하게 말해 항암효과까지 갖춘 셈입니다. 체온 1도가 낮아지면 신진대사 12%, 면역력 30%가 낮아진다는 임상 통계도 있습니다.

족욕을 하면서 흘리는 땀은 끈적합니다. 노폐물이 섞여있기 때문입니다. 체내 노폐물이 자연스럽게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을 족욕을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노폐물 제거는 다른 말로 하면 디톡스입니다. 피부도 좋아지고 기분도 상쾌해집니다. 그 결과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숙면은 건강한 생활의 첫발입니다. 암 증상이 있거나, 치료 중이거나, 주변의 암 환자를 돌봐야 하는 사람이라면 복잡한 머리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는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마련입니다. 그냥 피로 풀어보자고 시작한 족욕이 결론적으로 숙면과 건강한 삶을 도와주게 될 것입니다.

 

 

족욕의 효능
족욕의 효능

 

 

족욕 방법

무엇이든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운동도 그렇고, 독서도 그렇고, 족욕도 그렇습니다. 잠들기 전 30분을 ‘족욕 타임’으로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TV 앞에 편안한 의자나 소파를 마련해 두고, 혹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꺼내 들고, 족욕을 시작합니다.

족욕은 족욕기를 사용하면 안정적으로 할 수 있지만, 없다면 발목이 잠길만큼의 높이가 있는 대야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뜨거운 물 절반쯤에 찬물 절반을 섞으면 40도 안팎(40~43도가 좋다)의 적당한 온도가 됩니다. 편안하게 발을 담그고 있으면 끝입니다.

 

 

족욕의 효능
족욕의 효능

 

전문가들이 권하는 족욕 방법

족욕은 매일 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2~3회 정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주중에 두어번 기혈을 뚫어준다는 마음으로 물에 담그면 됩니다. 20~30분 정도가 좋은데, 물의 온도를 계속 40~43도를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얇은 담요로 몸을 감싸고 있으면 땀이 더 빨리 나오고, 흐르는 땀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족욕을 마쳤는데 한쪽 발은 빨갛고 다른 쪽은 그렇지 않다면, 빨갛지 않은 쪽을 5분 정도 더 담가두어도 좋습니다.

건식과 습식 족탕이 있는데, 건식은 겉 피부만 따뜻하게 해줘서 심부 체온을 높이거나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과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또한 피부 자극 염려도 있습니다. 물을 사용하는 습식은 물을 닦고 덥히는 불편함은 있지만, 심부 체온을 높여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과가 매우 큽니다.

 

 

 

족욕의 효능
족욕의 효능


족욕기 추천

초창기 족욕기가 나와서 사용했을 때 제일 불편했던 점은 바퀴가 없고 호스가 없어서 물을 넣고 옮길 때 불편하다는 점과 물을 뺄 때 불편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요즘은 호스와 바퀴가 달려 있는 족욕기들이 있어서 그러한 불편함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불편함을 보완해서 나온 비슷한 디자인의 조욕기를 추천해봅니다.

 

 

힐링큐 족욕기, JF-100N, 혼합색상안가네 프리미엄 족욕기, AN-7000, 혼합색상몽돌 접이식 족욕기 블루 NL109, 1개생명사랑 발엔뜸EZ 족욕기, 블랙, DDD FOOT디웰 프라임 족욕기, 혼합색상, FB-1810G Pro닥터웰 에스푸마 온수 각탕기, DR-807, 혼합색상

 

 

 

 

 

 

족욕의 효능
족욕의 효능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