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위궤양, 속쓰림에 좋은 음식

by a four-leaf clover 2022. 3. 14.
반응형

우리 몸속 위 점막의 방어 기능이 약해지면 우리가 먹는 음식물, 약물, 알코올 그리고 몸에서 소비되는 소화 효소위산, 담즙에 의해 위가 직접적인 손상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손상이 점막층보다 깊이 진행된 상태를 위궤양이라고 합니다. 복통과 명치 부위 통증을 많이 호소하며 음식을 먹으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위궤양과 속 쓰림을 겪을 때는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명치에서 배꼽 사이의 복부에 쓰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 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체중 감소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주로 공복 시나 식후에 생기며 통증 때문에 새벽에 잠에서 깨기도 합니다. 짧게는 몇 분 정도에서 길게 여러 시간까지 증세가 지속될 수 있으며,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가벼워지거나 호전되기도 합니다. 위궤양의 90%는 과식과 폭음,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므로 가장 좋은 치료법 역시 식이요법입니다.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 · 속 쓰림 이런 증상이 보이면 바로 병원으로 가세요!

■ 상복부나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 때 
■ 속 쓰림, 명치끝 부위의 통증이 자주 발생할 때(주로 식후) 
■ 식욕감퇴, 오심, 구토와 함께 체중 감소가 동반될 때

위의 증상이 있다면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십이지장궤양 등 다른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 · 속 쓰림에 좋은 식이요법

1.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가능하면 굶지 않습니다. 심할 때는 수프나 죽 같은 유동식을 먹습니다.

2.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위산과다를 초래하므로 피합니다. 

3. 한 번에 먹는 식사량은 적게 하고 대신 식사 횟수를 늘려 위의 부담을 줄입니다.

4. 밥, 감자, 두부 달걀, 생선, 콩, 살코기는 위산분비를 억제하고 소화를 돕습니다. 위산과다로 인하여 속이 쓰릴 때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일시적이지만 속 쓰림이 개선됩니다. 

5. 카페인은 위액의 분비를 왕성하게 하므로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인 사람은 커피, 초콜릿, 홍차를 삼갑니다.

6. 경련성 위궤양이 있다면 양파, 마늘 고추를 날로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신맛이 강한 모과, 오미자 또한 위에 자극을 주므로 금합니다.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속 쓰림에 약이 되는 식품

 

 

양배추 

양배추에는 궤양을 막아주는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를 보호하고 위 점막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때문에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양배추즙을 매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감자 

감자는 갑자기 일어나는 복통이나 위경련, 속 쓰림의 응급약으로 쓸 수 있습니다. 이는 감자 속에 있는 아트로핀, 판토텐산이 위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위의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위궤양·속 쓰림에 약이 되는 식품 - 감자
위궤양·속 쓰림에 약이 되는 식품 - 감자

 

 

잡 쌀 

위염 때문에 늘 속이 거북하다면 멥쌀보다 찹쌀을 먹는 게 좋습니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해 위벽을 덮여주며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 위장병이 있는 사람에게 좋은 재료입니다. 또한 소화기 장애로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부르고 트림이 나온다면, 찹쌀죽을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식사 후 1~2시간 후 속 쓰림 증세가 있을 때도 참쌀 떡을 먹으면 증세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찹쌀은 양인보다 음인에게 더 잘 맞으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찹쌀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 

한방에서 대추는 위장을 튼튼히 하고 비장을 보하며, 기운을 돋우는 약으로 사용합니다. 풋대추에는 비타민이 많고 말린 대추에는 당분이 많아 소화가 안 되고 기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그만입니다. 따라서 소화 기능이 허약하여 밥을 잘 못 먹고 설사가 잦거나 위경련이 자주 일어나는 경우에 좋습니다. 단, 자주 헛배가 부 르고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속이 찬 느낌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위궤양·속 쓰림에 약이 되는 식품 - 단호박
위궤양·속 쓰림에 약이 되는 식품 - 단호박

 

 

단호박 

만성 위궤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는 호박이 약이 됩니다. 특히 단 호박은 소화흡수가 잘 돼 위에 부담을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영양 손실 없이 섭취하려면, 그대로 쪄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꿀 

꿀은 위에서 비피두스균의 증식을 돕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속 쓰림이 있을 경우 웬만한 약보다도 효과 좋은 치료 식품이 됩니다. 또한 해독 작용, 통증 완화 작용, 살균 작용을 하여 술을 많이 마신 후 속쓰림이 심할 때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속 쓰림 치료를 돕는 음식

 

양배추 샐러드 (위궤양으로 변비가 생겼을 때 효과)

속이 쓰리거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이 먹어야 할 음식입니다. 가능하면 매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변비가 생겼을 때도 도움이 됩니다.

 

재료 : 양배추 1/2개, 당근 1/4개, 참깨 율무 소스(참깨가 루·율무가루 2큰술씩, 간장 · 설탕 · 식초 1큰술씩)

1. 양배추와 당근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길이로 채 썬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둔다.
2.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어 참깨 율무 소스를 만든 뒤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한다.
3. 매일 아침, 1의 재료를 조금씩 꺼내어 2의 소스를 뿌린 다음 한 접시씩 먹는다.

 

 

찹쌀 표고버섯죽 (속이 쓰리고 배가 자주 고플 때 도움)

속이 거북하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위염 증상이 잦은 사람이라면 성질이 따뜻한 찹쌀을 열심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속이 쓰리다고 생각될 때마다 찹쌀죽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재료 : 찹쌀가루 1컵, 말린 표고버섯 100g, 물 8컵, 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1. 찹쌀가루에 찬물 1컵을 붓고 덩어리가 지지 않도록 잘 풀어놓는다.
2. 표고버섯은 불려서 손질한 후 채 썬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표고버섯을 넣어 가볍게 볶다가 7컵의 물을 부어 끓인다.
4. 3이 끓으면 1의 찹쌀가루 푼 물을 넣고 저어가면서 약한 불로 끓이다가 걸쭉해지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식사 대 용이나 간식으로 수시로 만들어 먹는다.

 

 

단호박찜 (만성 위궤양에 효과)

오래된 만성 위궤양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소화흡수가 잘 되어 위의 점막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위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재료 : 단호박(작은 것) 1개

1. 단호박은 껍질째 흐르는 물에 씻어 1/4토 막으로 자른 뒤 씨를 파낸다.
2. 김 오른 찜통에 1을 넣고 속이 푹 무르도록 찐다.
3. 푹 무른 단호박을 한입 크기로 썰어서 식사 대용으로 먹는다. 기호에 따라 요구르트나 꿀 등을 끼얹어 먹어도 좋다.

 

 

대추 곶감 차 (위궤양으로 설사가 잦을 때)

대추는 위장과 비장의 기운을 돋우는 약으로 소화 기능이 약하거나 설사, 위경련 등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재료 : 대추 5개, 곶감 2개, 물 2컵

1. 물 2컵에 대추와 곶감을 넣고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약 한 불로 줄인다.
2. 물이 반 정도로 줄었을 때 불에서 내리 고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하루 1~2잔씩 마신다.

 

 

 

감자 꿀 구이 (속이 쓰리고 배가 자주 고플 때 효과)

갑작스러운 복통이나 위경련, 속 쓰림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꿀은 해독, 통증 완화 작용이 있고 술마신 후의 속쓰림을 해소하는 데도 좋습니다.

 

재료 : 감자 2개, 꿀 · 소금 적당량

1. 감자는 껍질째 흐르는 물에 박박 문질러 씻어 반으로 가른다.
2. 달군 프라이팬에 알루미늄 포일을 깔고 감자를 올린 뒤 소금을 약간 뿌려 약한 불에서 익힌다. 이때 팬의 뚜껑을 덮어주는 것이 좋다.
3. 2의 익은 감자에 꿀을 살짝 뿌려서 껍질을 벗겨 먹는다. 식사 대용으로, 혹은 속이 쓰릴 때 먹는다.

 

 

위궤양 · 속 쓰림
위궤양 · 속 쓰림

 

 

소화불량을 고치기 위한 생활습관

1. 전에 먹었다가 소화가 안 되었던 음식은 피한다. 
2. 식후에는 바로 눕지 않는다. 약간의 활동 후에 낮잠을 취한다. 
3. 국에 밥을 말아먹지 않는다. 식사 중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다. 
4.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지 말고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갖는다.

 

 

 

 

<<여러분의 소중한 몸을 더 건강하게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clover>>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카카오뷰에서 &#39;하루건강&#39;을 채널추가 해주시면 더 빠르게 건강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